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실천가 SUNCHA Dec 02. 2021

사회성이 좋은 아이로 양육하자.

자기주도학습 코칭전략/자기주도학습법

사회성이 좋은 아이로 양육하자.

자기주도학습 코칭전략/자기주도학습법


사회성이 좋은 아이로 양육하자.

                           BY 꿈실천가 SUNCHA



책을 너무 좋아한 아이는

매일 책을 들고 다녔다.


책을 너무 좋아하면 친구들과

조금 멀어질 수밖에 없다.


친구들은 온통 만나면 게임

이야기에 게임 방에 친구를

초대해서 논다고 정신없다.



   독서를 너무 좋아하는 아이.


   Danny는 어려서부터 독서광이었다. 초등학교에 학교에 갈 때도 책을 들고 등교하곤 했다. Why시리즈나 Who 시리즈는 Danny가 가장 좋아하는 책이었다.


독서를 너무 좋아하다 보니 친구들과 사이가 조금 멀어지게 되었다. 독서를 좋아한 Danny는 항상 책을 읽었다. 친구들은 온통 핸드폰 게임에 빠져있었다. Danny와 친구 몇 명을 제외하고는 모든 친구들이 핸드폰을 가지고 있었다.

   독서를 좋아하는 것과 사회성이 떨어지는 것에 대한 고민


   대부분의 아이들이 핸드폰을 가지고 있었다. 친구들이 모이면 모두 핸드폰 게임 이야기에 빠져있다. 서로 누가 더 좋은 핸드폰을 사용하는지 보여주고 자랑한다. 친구들이 핸드폰 게임을 한다고 옹기종기 모여 앉아 있다.


Danny는 초등학교 내내 핸드폰이 없었다. 핸드폰이 없어서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이 어려웠다. 학교 끝나고 축구를 하는 아이들이 있었다. 축구를 좋아하는 친구들과 매일 축구를 하였다.


   아빠와 매일 저녁 축구를 하였다.


   거의 매일 저녁 아빠와 초등학교 운동장에 가서 축구를 하였다. 아이가 성장해가면서 다른 아이들과 어울릴 수 있게 하는 방법은 축구뿐이었다.


   거의 매일 저녁 축구 차기 연습과 골키퍼 연습을 했다. 축구 포지션에서 Danny가 가장 좋아하는 포지션은 골키퍼였다. 골키퍼는 축구 게임에서 반드시 필요한 존재였다. Danny는 골키퍼를 잘 수행했다. 축구를 좋아하는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었다.



   사회성을 길러주려고 노력하자.


   독서를 너무 좋아하는 것은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할 수도 있음을 알게 되었다. 어느 날 Danny가 학교에서 돌아와서 친구들이 자기와 안 놀아 주려고 한다고 했다.


왜 안 놀아 주니?라고 물어보았다. Danny는 핸드폰이 없어서 그렇다고 했다. 마음이 아팠다. 그렇지만 아이 앞에서는 표현을 할 수 없었다.


학년이 높아질수혹 아이들은 축구를 하는 아이들과 게임을 하는 아이들로 나누어졌다. 다행스럽게 Danny는 축구를 좋아하는 아이들과 친해질 수가 있었다. 지금은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고 발표도 잘하고 공부도 잘한다.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주자.

   아이의 독서를 좋아한다면 혹시 혼자가 아닌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독서를 좋아하는 것과 사회성이 좋은 것은 반대일지도 모른다.

   사회성이 좋은 아이가 좋은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한 순간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