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선현 Feb 06. 2016

삶의 의욕을 만드는 정리

정리 컨설턴트 윤선현의 정리 이야기 (3)

성윤미 정리 컨설턴트는 OO동 컨설팅에서 만난 고객이 어딘지 모르게 낯이 익다는 생각이 들었다. 성함을 확인해 보니 과거 친하게 지냈던 직장 동료였다. 알아보지 못했던 이유는 몇 년 사이에 다른 사람이라고 할 정도로 표정이 어둡고, 건강이 좋지 않은 모습이었기 때문이었다.


정리 컨설팅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어머님이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주방에는 약봉지들이 넘쳐났고, 방 하나는 어머님 물건이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었다.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어머님의 유품을 정리하고 싶었던 것이다. 어지러웠던 집안을 깔끔하게 정리했더니 완전히 다른 집이 된 것 같았다.


컨설팅을 마치고 조심스럽게 아는 척을 했더니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매우 반가워했다. 사연을 들어보니, 어머님이 돌아가신 후 깊은 슬픔에 빠져 직장도 안구하고 집안에서 은둔하다시피 생활을 했다는 것이었다. 혼자 살기에는 집이 크고, 이곳에서는 도저히 새롭게 시작할 수가 없을 것 같아 집을 팔기 위해 정리 컨설팅 의뢰를 한 것이었다.


그 후 성윤미 컨설턴트에게 다시 연락이 왔다. 집도 팔리고 직장도 구했다는 것이다. 정리 컨설팅을 받은게 잘한 것 같다며, 정리 컨설턴트라는 직업은 참 보람된 직업인 것 같다고 말해주어 뿌듯하고, 무엇보다 언니가 다시 삶의 의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것 같아 스스로도 기뻤던 경험이 되었다.




떠난 가족의 유품 정리 의뢰를 종종 받는다. 가족을 잃은 슬픔으로 정리를 못한채 몇 년간 방치하고 사시다가 마음의 변화가 정리로 연결되고 혼자서는 도무지 정리가 어려워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고자 용기를 내신 것이다.


유품 정리를 의뢰하신 고객님들을 만나보면 공통적으로 표정은 밝지않고, 말수가 적으시다. 하루종일 진행된 집 정리를 마치면 몸은 힘들고, 버려야 할 물건을 선별하니 마음까지도 지치게된다. 그러나 고객님의 편하고 환한 미소를 볼 수 있다. 잊고싶은 과거나 감정의 억눌림을 주었던 물건이 배출되고 난 후 정리된 공간에 대한 만족과 앞으로 살아갈 미래에 대한 기대가 삶에 대한 희망을 갖게한다. 



정리는 공간의 변화 뿐 아니라 삶에 변화를 만들어준다. 현재에 삶에 충실하길 원한다면, 불안과 두려움을 제거해야 한다. 미련과 집착의 물건을 걷어내고, 긍정과 희망의 물건을 채우자. 삶은 놀랍게 달라질 것이다.


더 나은 삶을 원한다면, 지금 당장 정리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정리 안 된 집에서 보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