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iel Feb 09. 2020

스타트업 창업 1년차 마케팅

1 Page 스타트업 경영학 13. 

스타트업의 일반적 마케팅 접근 


요지는 돈을 최대한 적게 쓰면서
MVP 테스트 + 시장 개척 + 팬 개발
이 세가지를 동시에 달성하도록 하는 것.   


제품 혼자서 완벽하게 만든 후에 돈 때려부어 마케팅으로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성장과 기업의 성장과 팬덤의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방식


가령 2014년 배달의 민족은 매출액보다도 더 큰 마케팅 비용을 투입했음. 이게 가능했던 것은 경영진이 그 이전 기간 동안 "마케팅 비용 투입 비율 = 매출 성장률" 이라는 등식을 증명해내서 이에 기반한 대규모의 외부 투자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임. 마케팅 비용의 절대적 규모 또는 매출액 대비 비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마케팅 비용 집행을 통해 매출을 끌어 올릴 수 있느냐가 핵심임. 

초기 스타트업은 이런 트랙 레코드가 없기 때문에 조금 답답하더라도 초기 소수의 고객을 최저 비용으로 확보하고, 이들의 증가와 마케팅 비용 사이에 분명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본격적인 마케팅 예산 투입을 할 수 있음.  



1. 미매뉴얼에서는 성격 분석을 기반으로 창업적성 검사는 물론, 다양한 커리어 문제에 관한 어드바이스 리포트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http://www.memanual.co.kr     

2. 패스파인더넷에서는 사내 스타트업 운영과 조직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이야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pathfindernet.co.kr/         

3. 슬기로운 직장생활 페이스북에서 더욱 다양하고 현실적인 커리어 이야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facebook.com/suljikcareer/
  



매거진의 이전글 왜 이상한 회사에 황당한 투자를 하는 걸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