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원래 책으로 출간할 생각으로 시작된 글입니다만 여러 사정으로 브런치 북으로 묶으려고 합니다. 대기업의 사업 전략, 신시장개척, 시장 진입 및 사업성 검토 업무를 15년 정도 수행한 후 다시 5년간 스타트업 및 사내벤처 코칭을 진행하면서 다듬어진 제 생각을 공유하는 책입니다.
글자수 제한으로 제목은 짧게 표현하였지만,
원래 제목은
"Corporate venturing과 Covid19 시대 기업의 성장 전략" 입니다.
이 글은 첫번째 글로써 이후 쓰게될 글의 목차입니다.
들어가며.
I. 기업 성장 전략의 변화와 Corporate Venturing의 의미
- 기업의 성장 전략과 변화 필요성
- 코로나와 기업 문화 혁신의 필요성
- 성장과 기업 혁신의 새 패러다임, Corporate Venturing
(1) 기업 성장 전략 실행의 어려움
(2) Corporate Venturing의 개념과 역사
(3) Corporate Venturing 실행 전략의 종류와 개요
II. Corporate Venturing 전략의 실행
- CV 전략 실행 (I) : 조직 목표 정돈과 CV 필요성 인식
- CV 전략 실행 (II) : 스타트업 방법론 활용을 통한 기업 문화 혁신
- CV 전략 실행 (III) : CV 본격 진행을 위한 내부 정비
(1) 전담조직의 필요성과 구성
(2)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위한 조직 문화 혁신 필요성과 방법
(3) 성과 관리와 지원을 위한 운영 가이드라인
- CV 전략 실행 (IV) : 실행 Vehicle 준비 & 소규모 실행을 통한 학습
- CV 전략 실행 (V) : 스타트업 양육, 발굴과 투자 가이드라인
(1) Product market fit 과 culture fit
(2) Valuation을 둘러싼 시각차와 합의점
- CV 전략 실행 (VI) : CV 대상 확대와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나가며. CV 확대와 기업의 중장기적 변화
Appendix 이론적 기반과 Corporate Venturing 사례
첨부 1. 기업 성장 전략 관련 이론적 기반
- Growth Matrix와 Core Competency 이론, 그리고 이에 대한 현 시점에서의 반론
첨부 2. 기업 성장을 위한 내외부 자원 활용에 대한 이론적 기반
- Resource Based View와 주주자본주의, 그리고 Corporate Venturing
첨부 3. Corporate Venturing 도입 기업 사례
- CV와 기업 문화 변화
- CV와 신성장 동력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