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iel Oct 14. 2020

시장 정의 및 규모 측정

1 Page 스타트업 경영학 4.

보통의 통상적인 생각과 달리 사업을 시작하고 성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시장의 명확한 정의나 규모 측정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페이스북이 시장 규모 측정을 한 뒤 10억명이 쓸 것이라고 생각해서 사업을 시작했을리도 없고, 그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성공한 것도 아닌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사업을 구체화하면서 여러 외부 이해 관계자들, 특히 외부 투자자 및 인재 선발을 위해서는 반드시 최소한의 설득 기반이 필요하고, 이 때 그 기초를 이루는 것이 시장 정의 및 시장 규모 측정입니다. 대략 '우리는 이런 고객들과 시장에서 플레이 하는 것을 꿈꾸고, 우리는 그 시장에서 이런 위상을 가진 업체가 되어 있을 것이다'라는 이야기인 것이죠. 


물론 이런 생각은 어디까지나 사업의 구체적인 실행이 우선되면서 요구되는 것이지, 반대로 이런 그럴싸한 목표만 가지고 외부 투자금만 찾아다니다보면 꿈만 화려하고 실속은 없기 쉽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재무적 투자자와 전략적 투자자의 기업가치 평가 차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