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age 스타트업 경영학 5.
시장 규모 추정은 과학이라기 보다는 철학에 가깝습니다. 어떤 고객의, 어떤 행동과 욕구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시장 정의가 바뀌고, 당연히 규모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비교적 소수의 기업이 명확하게 정해진 소모량을 사용하는 B2B 시장이 아닌 B2C 시장의 규모를 추정하는 것은 세세한 숫자보다도 고객에 대해 얼마나 다양한 시각에서, 얼마나 자세히, 얼마나 오랫동안 들여다보고, 확인해봤느냐를 보여주는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B2B 시장 규모는 철학이 아니라 과학의 영역이 맞습니다. 산업 통계,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 등이 거의 모든 걸 설명하거든요.)
이를 간단히 정리한 장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