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영심 Aug 24. 2018

약이 되는 풀(2)엉겅퀴가 정력제?

엉겅퀴가 좋으면 얼마나 좋기에

엉겅퀴가 하도 좋다길래 올해는 봄에 처음 잎이 나올 때부터 엉겅퀴를 유심히 봐 두었지요. 

니가 좋으면 얼마나 좋으냐, 여러가지 자료를 찾아봤더니 어마어마하더군요. 이건 뭐 만병통치의 신비의 영약이라고나 할까요?

간단히 몇 가지 소개하면 우선 정력에 좋답니다. 남자들이 나이 들어 아침에 발기가 잘 되지 않을 때 엉겅퀴를 먹으면 다시 불끈 힘이 솟는다나요.

우리 쏘로우는 아직 청년 같으니까 먹을 필요 없겠고, 아침에 일어나려면 온몸이 아픈 제가 좀 먹어야겠어요.

먹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생즙은 너무 써서 먹기가 힘들 것 같고 저는 전체를 효소로 담아서 먹어야겠어요.


엉겅퀴는 피를 멎게 하고 열을 내리며, 독을 풀고, 어혈을 삭히며, 염증을 가라앉히고 균을 없애며 피를 맑게 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양기를 북돋우는 효능이 있다. 폐, 장, 자궁의 출혈, 어혈, 폐결핵으로 피를 토할 때, 

관절염, 위염, 장염, 고혈압에 약으로 처방한다.


*민간요법

간질환, 산후부기 : 말린 뿌리 10g에 물 약 700ml를 붓고 달여서 마신다. 뿌리로 생즙을 내어 마신다.

위염, 자주 토할 때, 소변이 안 나올 때, 양기부족: 뿌리째 캐어 말린 줄기 10g에 물 약 700ml를 붓고 달여 마신다. 유방염, 치질로 아플 때, 

피부염: 잎과 뿌리를 생으로 찧어 붙인다. 잎과 뿌리를 달인 물로 목욕한다.

여성이 하혈을 할 때: 뿌리를 생즙을 내어 마신다.

뼈마디가 아프거나 온 몸이 쑤실 때: 뿌리와 줄기로 생즙을 내어 찜질한다.

말린 뿌리 200g에 소주 1.8l를 붓고 5개월간 숙성시켜 마신다.


* 엉겅퀴 식용법


엉겅퀴는 잎과 줄기에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회분, 무기질,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 높은 식품이기도 하다. 봄, 여름에 돋아나는 비교적 가시가 연한 어린 잎은 살짝 데쳐서 약간 쓴 맛을 우려낸 뒤나물로 무쳐 먹고, 가을에 나온 잎이나 뿌리는 된장국과 찌개를 해서 먹으면 좋다. 일본, 미국, 유럽 등지에서는 어린 순보다는 크게 자란 줄기를 조림이나 저림 등으로 만들어 먹고 있다.


엉겅퀴의 씨를 차로 끓여 마셔도 좋은데, 이용법은 맥주잔으로 한 잔 정도의 끓는 물에 잘게 부순 엉겅퀴 씨를 한 찻숟갈 넣는다. 그리고 10-15분 간 뚜껑을 덮고 우려낸 뒤 식사 30분 전과 잠자기 30분 전에 뜨거운 상태에서 마신다. 페퍼민트 차를 혼합하면 맛뿐만 아니라, 약효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그 효능을 보면 <청열해독, 보간, 이담, 보뇌, 항방사선, 각종 간장병, 쓸개계통의 질병, 소화촉진, 모유부족, 기침, 우울장애(우울증), 비장계통의 질병, 소화기계통의 질병, 알콜중독, 마약해독, 만성 간염, 간경변증, 카드뮴 중독, 멀미, 심장병>에 효험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약이 되는 풀(1) 100가지 풀 1000가지 효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