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조영수 Jan 04. 2021

IT 직무 구분 시리즈

IT 직무 구분이 헷갈릴 땐 이 영상들을 참고해보세요!

누군가에게 말로 명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IT 직무를 영상으로 정리한 시리즈입니다.

이제 막 IT 업계에 들어오시는 분들이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첫 번째 영상은 IT 직군별 업무를 분류한 영상입니다. 카카오 채용공고를 바탕으로 전략기획, 사업기획, 프론트엔드/백엔드개발, UX/UI 디자인, 영업, 마케팅 등의 직무별 업무 영역을 소개합니다.

https://youtu.be/mE5Sih7tJfM


두 번째 영상은 제품 관리자의 직무 구분입니다. 비슷한 역량을 요구하면서도 수행업무가 다른 프로덕트 매니저(PM), 프로덕트 오너(PO), 서비스 기획자의 직무가 각각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그렇다고 이 구분이 모든 조직에 통일되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리콘밸리 PM은 쿠팡&토스의 PO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고, 야놀자의 PO와 쿠팡&토스 PO의 역할은 또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틀에서의 흐름 정도를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yHNbFSXc2nc


세 번째 영상은 프로젝트 매니저와 프로덕트 매니저의 직무 구분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일정 내 제품 출시를 목표로 일정관리와 매니징에 조금 더 포커스가 되어있고, 프로덕트 매니저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고객 Needs를 발견하고 끊임없이 제품을 고도화해나가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https://youtu.be/pSwnHgh1NzI


네 번째 영상은 B2C와 B2B 프로덕트 제품의 차이점을 설명합니다. '일반 소비자'가 고객인 B2C 서비스와 '사업자'가 고객인 B2B 서비스는 제품을 만드는 방법부터 운영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각각의 제품이 어떻게 다르고 어떠한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소개합니다.

https://youtu.be/KTGHPAe26CI


다섯 번째 영상은 데이터 분야의 직무 구분입니다.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직무 구분과 여러 가지 시각화 방법을 소개합니다.

https://youtu.be/mGq5qV7YwZc


여섯 번째 영상은 웹 퍼블리셔의 역할과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의 메인 직무는 아니지만 한걸음 뒤에서 바라본 관점에서의 웹 퍼블리셔의 역할과 직무 간 변화 과정을 소개합니다.

https://youtu.be/AP3WSGTZAvc


취미로 틈틈이 만들었던 영상이 어느새 이렇게 누적되었네요. 디테일하게 보면 빠진 내용도 있고, 틀린 내용도 있겠지만 각각의 직무 구분이 헷갈렸던 분들이 큰 틀에서 참고하는 정도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Axure 온라인 클래스 오픈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