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유코치 Feb 26. 2024

멘토를 만드는 B급 방법: 셀프 코칭

 인생의 멘토가 있으신가요?



#혼자 질문하고, 혼자 해답을 찾는 셀프 코칭.

#스스로 자신의 멘토가 되는 법.


살다 보면, 가끔 멘토가 되어줄 누군가가 필요한 순간이 있죠. 그런데 멘토가 없는 사람도 분명 존재합니다.


멘토가 없다고 갑자기 멘토를 만들 수도 없고...


멘토가 필요한 그 순간 우리는 최고의 멘토를 바로 만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그 방법은 바로 셀프 코칭입니다.


* 셀프 코칭은?


셀프 코칭이란,

자기 자신을 스스로 코칭하는 것이에요.

'혼자서?'라고 물으실 수 있겠지만, 정말 '혼자서'도 가능해요.

우리 모두는 내면에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며,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어요.

셀프 코칭은 바로 그 힘을 발견하고 활용하는 방법이죠.


셀프 코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성찰입니다.


우리가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을 깊이 들여다보고 이해할 때, 비로소 진정한 변화가 시작되거든요.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내가 지금 가진 생각이나 믿음이 정말 나에게 도움이 되는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보면서 말이죠.


* 셀프 코칭의 효과


셀프 코칭의 놀라움이 바로 여기에 있어요.

우리 스스로가 자신의 삶에 전문가가 되어, 목표를 설정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며, 원하는 방향으로 삶을 이끌어갈 수 있다는 것이죠.

이 모든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욱 성장하고, 자신감을 얻으며,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셀프 코칭의 시작


그럼, 셀프 코칭을 어떻게 시작할까요?


우선, 자기 자신과의 대화를 시작하는 것부터 해보세요. 자신에게 진정으로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세요.

그리고 솔직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해 보세요. 이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게 될 거예요.


혹시, 시작할 준비가 되셨나요?

셀프 코칭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질문을 준비해 봤어요. 이 질문들을 통해 자신과의 대화를 시작하고, 자기 성찰의 시간을 출발해 보세요.


*셀프 코칭 질문 5가지


1. 나의 가장 큰 꿈은 무엇인가?

2. 나는 어떤 상황에서 가장 자신감을 느끼는가?

3. 나의 가장 큰 강점은 무엇인가?

4.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5. 나의 삶에서 변화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매거진의 이전글 삶을 업그레이드할 게임 체인저: 라이프 코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