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 삶은 예상치 못한 우연과 뜻밖의 사건들로 가득합니다. 그만큼 모든 것이 예측불가능하고 불안하다는 의미죠.
2. 우리는 한 순간에 사랑하는 사람을 사고로 잃거나, 사소한 다툼으로 인해 관계가 틀어지기도 합니다.
3. 게다가 통제 불가능한 외부 변수도 존재하죠.어떤 세대에게는 전쟁이, 다른 세대에게는 1960년대의 대격변이 혹은 코로나19 팬데믹 등이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곤 합니다.
4. 이처럼 우리는 수 많은 우연과 사건들이 만들어 내는 통제 불가능한 변화들을 마주하며 살아가야만 합니다.
5. 물론 급격한 변화는 매우 충격적인 변화이면서 동시에 우리에게 긍정적인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6. 실제로 인간의 삶을 성장으로 이끄는 것은 어떤 계획이 아니라 예상치 못한 전환(또는 변화)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는 데요.
7. (불행이 불행으로 끝나기도 하지만) 연인과 헤어진 후 더 좋은 사람을 만난다거나, 수 많은 탈락 끝에 더 좋은 회사에 취업하기도 하는 게 우리 삶이니까요.
8. 결국 이 예측불가능한 삶 속에서 예측 가능한 건 ‘예상치 못한 일은 반드시 일어난다는 것’ 그리고 ‘그에 대응하는 방식이 우리 삶의 방향을 바꿀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 뿐입니다.
9. 덧붙여 이 예측불가능한 삶에 대응하는 한 가지 확실한 방법이 있다면 ‘긍정적인 관계를 많이 키워둘수록 모든 것이 불안한 이 험난한 여정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입니다.
10. 사람에게 받은 상처도, 사회에서 받은 상처도 혹은 예상하지 못했던 어려움ㄷ 결국 가족, 친구 연인을 통해서 치유 받았던 경험이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11. 결국 좋은 관계는 유익한 만남의 기회를 통해 인생의 혼란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기도 하고, 상처를 극복하게 만드는 수단인 셈입니다.
12. 그러니 모든 게 불확실하기만 한 삶 속에서 확실한 한 가지,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위해 “좋은 관계”를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기시 바랍니다!
(참고)
<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 탐구 보고서>
로버트 윌딩거&마크 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