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간중심 AI 이해하기 #5 - AI 실무자/실사용후기

AI 실무자 인터뷰, 그리고 ChatGPT 실사용 후기

by MJ

지난 네 번의 아티클에서 인간중심 AI의 주요 연구 분야 네 가지를 각각 다루어 보았습니다. 실무에 당장 쓰일 수 있는 유용한 내용은 아닐지 몰라도, UX 디자이너로서 AI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한번쯤은 고민해봐야 할 이슈들이라고 생각했어요.


인간중심 AI에 대한 이야기를 마무리하는 아티클로는 어떤 주제가 좋을까 생각하다가, AI 개발 실무자와의 인터뷰, 그리고 이 아티클을 준비하면서 사용해 본 chatGPT 사용 후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인간중심 AI에 대해서 공부하고 글을 쓰다보니 실제 AI를 개발하고 있는 실무자들은 어떠한 고민을 하고 있을까,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궁금해지더라구요.


AI 개발 실무자들과 이야기를 듣다가, 실사용자의 입장에서 가장 와닿았던 내용이 있었어요. AI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AI가 사용자의 성향을 이해하고 적절한 대답을 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AI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황에 맞게 지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AI 개발 실무자들은, AI의 잠재력 - 특히 검색과 작업 수행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 - 은 충분히 인정하지만, 아직은 사용자의 정확한 지시에 의존하는 것이 현실이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 부분은 AI 개발 실무자들도, 그리고 chatGPT를 열심히 쓰고 있는 실사용자도 공감한 내용인데요, AI가 아직까지는 팀원으로서 완벽하다고 볼 수 없지만 명확한 지시가 있다면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AI 실무자들의 인사이트를 보다 상세히 읽어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maily.so/inspirex/posts/ea278aa2



그리고 chatGPT 실사용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maily.so/inspirex/posts/4f3d4f7e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인간중심 AI 이해하기 #4 - AI 디자인/평가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