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레벨의 개인화, 지속가능성에 대한 집단의 목소리
이번에는 2024년 소비자 트렌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4년 소비자 트렌드를 정리하기 위해 먼저 2023년 주요 트렌드 분석부터 2024년의 사회문화적/소비자/기술/경제 트렌드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2020년대의 메가 트렌드도 함께 살펴보았구요. 전반적으로 2023년과 2024년의 트렌드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게 좀 인상적이었어요. 사실 트렌드를 발표하는 기관들은 당연히 지난해와 차이를 두기 위해서 노력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흔치 않거든요. 그래서 2023년 트렌드와 너무 겹치는 부분들은 제외하고, 2023년 트렌드와 같은 맥락이지만 조금의 차이라도 명확히 보이는 트렌드들은 그 변화를 보여드리려고 노력해보았습니다. 저희가 뽑은 2024년 소비자 트렌드 여섯 가지를 앞으로 세 번의 아티클에 나누어 정리해드릴게요.
2024 Consumer Trend 1. Dynamic Personalization
개인의 다차원적이고 유동적인 정체성을 반영한 정교한 개인화 전략 :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성별, 연령대, 주거지 등의 지표를 통해서는 더이상 개인의 행동을 충분히 반영하기 어렵습니다. 개개인의 정체성이 보다 유동적이고 다차원적으로 변화하는 현실을 고려한 개인화 전략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2024 Consumer Trend 2. Collective Voice and Sustainable Action
사회적, 환경적 이슈에 대한 그룹 형성이 촉진되고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요구하는 시대 : 어렸을때부터 미디어 노출도가 높아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세대가 점차 자라나서 지금 큰 목소리를 내고 있죠. 이들은 개인의 힘만으로는 사회를 바꾸기 어렵다는 것을 인식하고 집단적 활동을 통해, 그리고 또한 기업에게 보다 큰 역할을 요구하며 지속적으로 사회적 문제에 대한 목소리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2024년 소비자 트렌드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maily.so/inspirex/posts/9a13ce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