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이켜보면 짧은 인생 동안 여러번의 도전과 그에 따른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불합격, 탈락, declined, 다음 기회에..
이런 단어들을 셀 수 없이 많이 보았던 것 같습니다. 괜찮은 불합격이란 없었고, 작든 크든 그러한 실패들은 마음에 슬픔과 좌절, 아쉬움을 남기곤 했습니다. 어떤 불합격들은 마음에 큰 상처가 되어, 앞으로 나아갈 원동력을 떨어뜨리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끊임없는 실패야말로 내가 계속 도전하고 있다는 증거일 것입니다. 도전을 하고, 실패를 맛보고, 또 약점을 보완하며 성장하는것. 그것이 우리의 인생이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앞으로도 계속 도전하려 합니다. 실패가 두렵긴 합니다. 실패를 맛본 뒤에 오는 그 서늘함과 허탈함이 무섭기도 합니다. 그래도 계속 실패하며 성장하려 합니다.
시험에 떨어진 뒤에 다음 시험을 기약하며 문제를 풀 때, 시합에서 탈락하고 다시 연습장에 돌아가 기본기를 훈련할 때, 그때마다 느껴지는 고요함과 평안함이 있습니다.
어차피 내 인생의 궁극적 목적은 그분을 알고 그분의 나라로 향하는 것이기에, 이 땅의 작은 일들에 일희일비할 필요 없겠지요. 하루하루 크고 작은 목표들을 세우며 한걸음 한걸음 나아갈 뿐입니다. 그 목표들을 이룬다면 기쁘고 즐겁겠으나, 또 이루지 못한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