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딥러닝 기초 확립"…응용과학에 이례적 노벨상
요약: AI 원리를 세계 최초로 정립한 과학자 두 명이 올해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이례적으로 순수 과학이 아니라 응용과학 분야에 노벨 물리학상이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이 글로벌 산업을 재편하고 있는 AI 기술의 파급력을 감안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스웨덴 왕립과학원은 2024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로 존 홉필드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와 제프리 힌턴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를 선정했다고 8일 발표했다. 왕립과학원은 “인공신경망과 머신러닝의 기초를 세우고 발견한 공로로 상을 수여한다”고 설명했다. 홉필드 교수는 원자의 물리적 성질에 착안해 인간 뇌의 정보 전달 경로를 모사한 ANN ‘홉필드 모델’을 개발했다. 힌턴 교수는 기체 확산에 관한 물리학적 공식인 볼츠만 방정식을 활용해 ANN 학습 알고리즘을 처음 정립했다. 이는 구글, 오픈AI 등 글로벌 빅테크가 LLM을 개발하는 데 초석이 됐다. 노벨위원회는 8일 “수상자들의 발견과 발명은 머신러닝의 기본 요소”라며 “이들의 연구는 입자물리학, 재료과학, 천체물리학 등 다양한 물리학 주제의 연구를 발전시키는 데 사용됐다”고 평가했다. 엘렌 문스 노벨물리학상위원회 위원장은 “수상자들의 연구는 이미 큰 혜택을 주고 있다”며 “우리는 새로운 물질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홉필드는 원자 스핀이라는 물리학 개념을 써서 ‘홉필드 네트워크’를 개발했다. 원자 스핀은 위 또는 아래 방향으로 움직이는 전자를 감안해 원자 운동 상태를 표현한 것이다. 홉필드는 이 스핀을 마치 0, 1과 같이 노드를 껐다 켜는 ‘전원 버튼’으로 표현했다. ANN의 원형이 홉필드 네트워크다. 힌턴 교수는 홉필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1985년 ‘볼츠만 머신’을 개발해 발표했다. 기체 확산을 설명하는 볼츠만 방정식과 홉필드 네트워크를 결합했다. 볼츠만 머신의 등장으로 ANN을 겹겹이 쌓는 게 가능해졌고, 이는 딥러닝으로 연결됐다. 볼츠만 머신은 수백~수천 개에 불과하던 ANN 노드를 수천억~수조 개 이상 단위로 확대하는 시작점이 됐다. 글로벌 산업 지형을 바꾸고 있는 생성형 AI 개발이 가능해진 것도 볼츠만 머신 덕이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100830271
제목: 페이페이 리, 컴퓨팅 공급업체로 '친정' 구글 클라우드 선정
요약: 페이페이 리 스탠포드대학교 교수가 설립한 월드랩스가 구글 클라우드를 주요 컴퓨팅 공급업체로 선택했다. 리 교수가 구글 클라우드 AI 수석 과학자 출신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다. '구글 클라우드 스타트업 서밋'에서 월드랩스가 자금의 상당 부분을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GPU 서버 라이센스 구매에 사용할 것이며, 이를 통해 ‘공간 지능(spatial intelligence)’ AI 모델을 훈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월드랩스도 방대한 컴퓨팅이 필요한 독특한 멀티모달 AI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현실 세계를 이해하고 판단하는 '공간 지능'을 기반으로 한 대형세계모델(LWM) 구축이 목표다. 따라서 텍스트를 넘어, 이미지나 영상 등 더 큰 데이터 처리가 필요하다. 제임스 리 구글 클라우드 스타트업 및 AI 총괄 매니저는 “월드랩스의 AI 모델이 언젠가는 비디오 및 지리공간 데이터를 처리하고 생성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 클라우드는 AI 스타트업에게 자사의 독점 AI 칩인 텐서처리유닛(TPU)과 엔비디아의 GPU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월드랩스는 엔비디아의 GPU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월드랩스의 구글 클라우드는 독점 계약을 맺지는 않았다. 따라서 다른 클라우드 기업과도 거래를 체결할 수 있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4080
제목: 리벨리온, 서버 안정성 인증 연이어 획득하며 LLM 데이터센터 공략
요약: 리벨리온이 최근 글로벌 서버 제조사들로부터 AI 반도체 ‘아톰’의 서버 안정성 인증을 잇달아 획득하며 제품 신뢰성을 입증했다. 특히, 하나의 서버에 다수의 ‘아톰’ 카드를 장착한 ‘멀티카드’ 환경에서 검증을 진행하여, LLM과 같은 대규모 모델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리벨리온은 올 9월까지 ▲델 테크놀로지스 ▲HPE ▲슈퍼마이크로 ▲레노버 ▲기가바이트 등 글로벌 서버 제조사로부터 검증을 완료했으며, 국내 서버사인 이슬림코리아를 포함한 4개사로부터도 인증을 획득했다. 리벨리온은 대규모 AI 모델 지원을 위해 ‘멀티카드’ 환경에서 검증을 진행했으며, 현재 고객에게 제공되는 정식 서버 환경에서 ‘라마(Llama) 3.1 70B’ 등 LLM을 안정적으로 구동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LLM을 지원하는 AI 데이터센터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특히, 리벨리온은 인증 과정에서 각 서버사와 통신 프로토콜 호환성 확인, 펌웨어 최적화 등 기술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서버 환경에서 원활한 운영을 보장받았다. 공식 인증을 받은 만큼, 리벨리온 제품 구동에 대한 전 범위의 기술 지원도 서버 업체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다.리벨리온은 향후 각 서버 업체 및 총판사와 협력하여 NPU를 탑재한 솔루션과 사업 모델 개발 등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79286639051280&mediaCodeNo=257&OutLnkChk=Y
제목: 국내 첫 'AI 법률상담', 대한변협 징계에 '발목'
요약: 법무법인(유한) 대륙아주가 '법률 상담 AI챗봇'을 기반으로 한 대국민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인 'AI 대륙아주'를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대한변호사협회의 징계개시 결정으로 준비작업 6년, 서비스 개시 7개월 만에 국내 처음 도입된 인공지능 법률서비스는 결국 중단됐다. 변협은 대륙아주의 '법률 상담 AI챗봇'이 변호사법상 광고규정에 위반된다고 보고 있다. 법 4조 12호와 8조 1항에서 금지한 '사건 또는 법률사무의 수임료에 관해 공정한 수임질서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무료 또는 부당한 염가를 표방하는 광고행위 또는 무료 또는 부당한 염가의 법률상담방식에 의한 광고행위'라는 것이다. 요약하면 변호사들의 수임 영역을 침해한다는 지적이다. 변협은 또 대륙아주가 '자신들의 명의를 사용해 무료법률상담 광고를 적극 홍보하는 한편, 변호사가 아닌 AI를 통해 직접 소비자 상담을 매개했으며, 외부 온라인 포털사이트의 광고를 게재하는 등 비변호사로부터 경제적 이익을 얻거나 이익을 배분함으로써 역시 변호사광고규정을 위반했다'고 문제삼았다. 그러나 대륙아주는 'AI 대륙아주' 자체가 기초적, 일반적, 추상적인 법률 정보만을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사건 수임이나 광고가 성립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대륙아주가 사건을 수임하기 위해 'AI 대륙아주'로 이용자들을 유인하고 있다는 변협 주장에 이 대표는 "이용자들이 익명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법률정보를 얻어갈 수 있을 뿐이고, 수임 유인은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올 3월 20일 대륙아주가 축적한 법률데이터를 기반으로, LLM 기반의 리걸테크 벤처기업인 넥서스AI가 네이버의 초대규모 AI인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스마트폰 또는 컴퓨터에서 대화창을 열고 소송이나 법률 관련 문의를 하면 챗봇이 24시간 답변을 해주는 주는 방식이다. 대륙아주가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7개월간 국민 약 5만 5000명이 약 10만 건에 달하는 무료서비스를 받았다.
https://www.inews24.com/view/1769986
제목: 테슬라, 4000만원짜리 로보택시 공개..."2026년 판매 예상"
요약: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로보택시 '사이버캡'과 20인승 자율 주행 전기 로보밴을 공개했다. 예상과 달리 실제 주행하 가능한 모델이었지만, 가격 이외에 상세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머스크 CEO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인근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의 영화 스튜디오에서 '위, 로봇(We, Robpot)' 행사를 열고 로보택시와 로보밴을 선보였다. 그는 이벤트 시작 시간을 거의 1시간 넘긴 뒤 사이버캡을 타고 무대에 등장했다. 테슬라에는 현재 21대의 로보택시가 있다고 밝혔다. 소비자 가격이 3만달러이하라는 사실 말고는 세부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다만, 군중 속에서 언제 구매할 수 있을지 큰 소리로 묻자 "내가 시간대에 대해 좀 낙관적인 경향이 있지만, 2026년에는 가능할 것"이라고 답했다. 사이버캡은 스티어링 휠과 페달이 없는 은색 2인승 차량이다. 전날 알려진 대로 차 문이 나비처럼 펼쳐지는 형태다. 무인 자율주행 일정에 대해서는 내년부터 텍사스와 캘리포니아에서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최대 20명이 탑승하거나 물품을 운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전기 로보밴도 선보였다. 사이버캡과 로보밴은 플러그를 꽂지 않고도 충전할 수 있는 유도 충전 방식을 채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가 등장해 무대에서 음악에 맞춰 군무를 선보였고, 바텐더 복장으로 술잔을 나눠주는 등 행사는 파티 분위기로 진행됐다. 또 행사장 부지의 폐쇄된 환경에서 자율주행차를 시승하는 이벤트도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