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사는 사람일수록 그러하다.
자신의 삶을 일으키고자 하는 사람들 그리고 성공을 염원하는 사람들은 책을 좋아한다. 많이 산다. 그리고 많이 본다. 어떤 이들은 밑줄도 그어가며 읽고, 필사를 하는 사람도 있다. 자신을 계발하기 위해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하면 훨씬 낫다.
나는 오늘 쓰는 이 글에서 그들에게 본질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그것을 직시할수록 더 빠른 성공을 이뤄낼 수 있으리라 자신한다. 여러분이 본래 믿어 왔던 것들과는 상이할 것이다. 그러니 무조건 튕겨내지만 말고, 잘 한번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예시를 하나 들겠다. '레이 달리오'의 '원칙'이라는 책이 있다. 아시는 분들은 이 할아버지가 뭐 하시는 분인지 이미 아실 테니 긴 설명은 안 하겠다. 유명한 헤지펀드의 수장이었다. 은퇴하시며 쓴 책이고 잘 나간 책이다.
나는 별로 흥미가 없지만, 좋은 책이다. 이런 내용이 나온다.
책에 저러한 말들이 많다. 내가 독자들에게 던지고 싶은 물음은 이것이다.
저게 정말로 당신의 오늘내일에 도움이 되는가?
나는 도움이 안 된다. 그래서 저런 내용은 안 본다. 저걸 줄 그으며 읽을 시간에 글을 한편 더 쓴다. 내가 쓴 글을 홍보하기 위해 인스타 또는 블로그에 게시물을 하나 더 올린다. 팔 굽혀 펴기를 한다. 턱걸이를 한다. 더 많은 출판사들에게 메일을 보내본다.
내가 현재 몸담고 있는 필드에서 이미 잘 되고 있는 사람들의 구체적인 사례를 알아본다. 그리고 효과적인 기술적 방법이 있었다면, 좋은 거시적 방향이 있었다면 나에게도 적용하려고 한다.(이런 경우는 거의 찾을 수 없다.)
매스컴에 자주 뜨는 인물들보다는 찾기 어렵고 직접적인 백만장자 천만장자들의 말씀을 듣는다. 주로 영어로 진행되는 영상이며, 따로 번역되어있지 않다. 특히나 사업, 마케팅의 부분에서 훌륭한 배움을 얻는다. 이들은 뭉툭한 말을 하지 않는다. 날카롭고 구체적인 어떠한 현상과 과정의 설명을 한다. 이런 게 도움이 된다.
실제 필드에서 부딪혀가며 배우는 시행착오들이 나의 오늘내일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가능한 구체적인 사례와 설명들, 기술적인 내용들이 나의 오늘내일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그런 것이다. 당신에게도 이렇게 적용될 확률이 높다.
당신이 성공에 목말라 있는 사람이라면,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이 주장에 아니라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생각하기에 성공하는 데의 본질은 2가지이다.
1. 행동부터 하면서. 여기저기 부딪히며 알게 되는 것들.
- 배우게 되는 정보의 질이 아주 높다. 아무나 알 수 있는 것들이 아니라서 그렇다. 정보가 날카롭다는 것이다. 돈이 된다는 뜻이다.
2. 애매한 성공자 말고, 대단한 성공자들에게서 배우게 되는 것들.
- 예컨대 '세이노' 회장님 또는 어떠한 특정 업계에서 점유율 3위권 안에 드는 기업의 총수 등 을 말한다. 또는 그 이상을 말한다. 이런 분들은 두루뭉술한 말을 안 한다. 나는 그게 좋다.
성공한다는 것은 부자가 된다는 것이다.(불가분이다. 자본주의 세상이다. 여기가 무슨 아고라 광장이 아니다.)
부자가 된다는 것은 돈을 잘 번다는 뜻이다.
돈을 잘 번다는 뜻은 남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뜻이다.
책을 많이 읽는다고 남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남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어야, 많은 도움이 된 것이다.
본질을 직시할수록 시간낭비가 덜 할 것이다.
잘 한번 생각해 보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