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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포기하는 아이,
어떻게 다룰 것인가?

완벽주의적 성향, 칭찬을 많이 받은 아이, 소심하고 위축된 아이 등

by lena

검사를 진행하다 보면 쉽게 포기하는 아이들이 자주 관찰됩니다. 지능검사는 아이의 능력을 평가하는 검사로서 난이도가 낮은 과제부터 높은 과제까지 출제됩니다. 난도가 높은 과제를 수행할수록 그 능력에 대해서는 높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검사과정에서 난도가 높은 과제를 마주했을 때 시도를 하지 않는 아이들도 있고, 반대로 어떻게든 해결해보려고 포기하지 않고 시간을 오래 사용하며 노력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너무 쉽게 포기하는 것도, 너무 포기하지 않고 풀지 못한 문제에 연연하는 것도 둘 다 좋은 태도는 아닙니다.

그러면 이런 태도를 보이는 아이들은 어떻게 지도할 수 있을까요? 이번 회차에서는 쉽게 포기하는 아이들을 어떻게 지도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다루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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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포기하는 아이들은 이런 특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1. 완벽주의적 성향

완벽주의적 성향을 가진 아이들은 어떤 일에서든지 완벽하기를 원합니다. 완벽하고 싶은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실수를 하거나, 시행착오를 겪는 과정을 보여주고 싶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운 과제에 봉착했을 때 굉장히 당황하게 되고 그 상황을 회피하며 모면하려고 합니다.


2. 칭찬을 많이 받은 아이

유아교육기관이나 학교, 학원 등에서 늘 칭찬받는 아이들은 칭찬을 받지 못하는 것이 두렵습니다. 칭찬을 받는 것은 달콤하고 즐거운 일입니다. 특히 다른 친구들 앞에서 받는 칭찬은 더 즐겁고 자신감을 갖게 해 주지만, 칭찬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좌절감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민감해지고 다른 사람이 좋지 못한 평가를 할 것 같아서 잘하는 모습 외에 노력하는 모습은 보여주고 싶지 않게 됩니다.


3. 성격이 급한 아이

성격이 급한 아이들은 결과에 빨리 도달하고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력해야 하는 중간과정을 견디기 어렵습니다. 보호자에게 중간 과정에 겪어야 하는 노력의 과정을 대신해달라고 요구하고, 그런 경험이 반복되다 보면 자연스럽게 노력의 즐거움, 중요성을 배우는 기회가 적어지게 됩니다.


4. 소심하고 위축된 아이

시행착오의 과정에서 격려를 받지 못하고 꾸지람을 들은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게 되고, 자연스럽게 시행착오의 과정을 꺼리게 됩니다.


5. 노력의 과정에 대한 경험치가 부족한 아이

노력을 해서 해낸 경험이 부족한 아이들은 성취의 즐거움을 알지 못하고 힘든 노력의 과정만을 꺼리게 됩니다. 주로 아이가 스스로 성취하기 이전에 부모님께서 대신 마무리를 지어 주셨거나 수동적인 아이들이 그러합니다.


쉽게 포기하는 특성과 더불어 그에 맞는 적절한 지도 방법을 살펴본다면

1. 완벽주의적 성향

완벽주의적 성향의 아이들에게 가장 먼저 알려주어야 할 것은 사람들은 100% 완벽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한 번에 잘할 수 없고 분야의 최고인 사람들도 시행착오의 과정을 통해 최고가 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아무리 얘기해줘도 이해하기 어려워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직 발달적으로 성숙하지 못했고, 배워가는 과정에 있기 때문입니다. 성장하면서 여러 상황에 부딪치며 자신이 완벽할 수 없고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성장하면서 깨닫게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금 더 어릴 때 도움을 주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부모님께서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 것입니다. 보통 완벽주의적 성향의 아이들은 유전적인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부모님도 완벽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완벽한 부모님께서 무의식적으로 완벽을 요구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 완벽하지 못한 아이가 완벽한 부모님의 모습을 보며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서 인간적인 모습으로 실수를 하여도 노력을 통해 극복하는 모습도 보여주며, 완벽하지 못한 아이의 모습에 조급하지 말고 여유 있고 넓은 마음으로 아이를 바라보고 격려해주실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 아이와 함께 실수의 경험과 그럴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 위인전집을 읽으며 위인들도 어려움을 겪고, 혼나기도 하고, 실수도 하며 훌륭한 사람이 되었다는 것을 이야기 나누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칭찬을 많이 받은 아이

칭찬을 많이 받은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주변을 의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의 평가에 민감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스스로 자신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또 이런 친구들은 결과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아이가 해낸 결과만을 보고 칭찬해주기보다 그것을 해내기 위해 겪었던 과정에 대해 이야기 나누시고 칭찬해주실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해주시기 위해서는 아이가 혼자 놀이를 하거나 과제를 수행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함께 과정이 중요한 활동(예를 들어 요리활동, 만들기 활동 등 노력을 통해 성취되는 활동)을 수행하거나 과제를 수행하는 아이를 지켜봐 주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과정을 수행하는 아이를 지켜봐야 어떤 부분을 구체적으로 칭찬할 수 있을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유아교육기관이나 학교, 학원 등 선생님들께도 다른 친구들 앞에서 칭찬하는 횟수를 줄이고 과정을 칭찬해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들 앞에서 늘 잘해야 하는 부담감을 줄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성격이 급한 아이

성격이 급한 아이들은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꺼릴 수 있기 때문에 칭찬을 많이 받은 아이와 동일하게 과제 수행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봐 주시고 개입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가 포기하려고 하는 시점에서 힌트를 주어서 흥미를 유발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습니다.

또한 과제를 수행하기 이전 아이와 어떤 과제를 하게 되는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과제를 수행한 다음 수행이 잘 되었는지, 오늘 어떤 과제를 수행하고 배웠는지 생각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면 성격이 급해서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을 잡아줄 수 있을 것입니다.


4. 소심하고 위축된 아이

소심하고 위축된 아이들은 자신감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타인이 자신을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하면 더욱 포기하고 싶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단 가정에서 용기를 북돋우며 과제를 수행하는 경험을 해 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외부에서 시험을 치거나 평가의 상황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고 편안한 마음으로 격려를 받고 성취해내는 경험을 많이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이런 아이들은 부모님이 지켜보는 것을 부담스러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혼자서 과제를 수행할 시간을 충분히 주고 아이가 스스로 끝낸 다음, 과제 수행과정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고 격려 해 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제 수행이 잘못되었다 할지라도 일단 잘한 부분에 대해 칭찬해주시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어 아이가 느꼈을 때 잘못했다는 느낌보다 이렇게 하면 되는 것이었구나 라는 것을 느낄 수 있게 상호작용해주시면 좋습니다.


5. 노력의 과정에 대한 경험치가 부족한 아이

경험치가 부족한 아이들은 스스로 성취해내는 경험을 많이 제공해주셔야 합니다. 아이가 하고 있는 활동이 아이의 수준에서 너무 쉬운 건 아닌지,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과제를 수행하는 시간이 많은지, 영상매체를 자주 접하는 것은 아닌지 점검하면 좋습니다. 특히 아이의 수준을 잘 체크하여서 능력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의 과제, 활동을 접하게 하고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모님께서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과도하게 도와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실수를 하더라도 끝까지 혼자서 해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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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더 많은 경우가 있을 수 있겠지만 자주 볼 수 있는 유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쉽게 포기하는 아이들에게 공통적으로 가장 필요한 것은 아이의 수준을 체크하는 것, 부모님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입니다.

부모님께서 아이의 수준을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능력에 비해 너무 쉬운 과제 혹은 너무 어려운 과제를 주셔서 쉽게 포기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아이의 수준을 정확하게 체크해야 과제에 대한 적극적인 도전이 이루어질 수 있고 이에 해당하는 노력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수준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자주 가져야 합니다. 아이가 하는 활동을 관찰하고 필요할 땐 개입도 하고 상호작용도 하며 시간을 보낸다면 수준 체크와 더불어 성취감, 도전정신도 가르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부모님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잠재되어 있던 아이의 몰입감, 노력을 이끌어 내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글을 보시려면 : 라엘엄마의 육아일기 (withlae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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