웩슬러 지능검사 지표의 약점
지난 시간에는 웩슬러 검사에서 작업기억이 약한 아이들의 특성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작업기억이 약한 아이들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작업기억이 떨어져 있을 때는 게임을 하는 것은 주의력을 더 떨어 뜨리게 되는 활동이 됩니다.
게임은 반응이 즉각 오는 활동이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거나 노력하여 주의집중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있었던 일에 대해 시간별로 떠올리며 회상을 하고, 회상을 한 내용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글로 써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도 필요합니다.
머리로만 있었던 일을 회상하거나 상상을 하는 등 조용히 명상의 시간을 가져봅니다.
잔잔한 음악을 들으며 동작을 따라 해 봅니다.
동작을 따라 하는 것은 시각적 주의력에 도움이 됩니다.
대화를 많이 하면 좋은데, 작업기억이 약한 아이들 중에서는 남의 얘기를 듣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주제로만 얘기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부모님은 아이가 말을 할 때 주제가 시시각각 변해도, 아이가 하고 싶은 얘기만 해도 다 맞춰 주실 수 있지만 그것은 주의력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상대방의 얘기를 정확하게 듣고 의도를 파악하며 얘기를 하는 것이 집중력이기 때문에 아이와 대화를 하실 때도 친구와 대화를 하듯이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 얘기를 해야 알아듣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한 번에 알아듣는 것도 작업기억이고 집중력입니다.
한 번에 알아듣지 못해 여러 번 불이익을 겪고 나면 다른 사람의 말에 집중을 하려고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규칙적으로 앉아서 끝내야 하는 과제를 매일 제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20-30분 정도 일기를 쓰던, 연산을 하던, 책을 읽던, 만들기를 하던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책임감을 길러주기 위해, 또 앉아서 마무리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루틴 하게 해야 할 일을 제공해 주세요.
이때 주의 할 점은 해야 할 분량은 적어도 상관없으나 시간 내에 마무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를 할 수 있을 정도의 분량과 시간을 제공해 주시면 좋습니다.
다음의 내용을 아래를 클릭하여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