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기억속에서
누구에게나 쉽지 않은 게 인생이다. 인생의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만난 지나가는 사람의 말 한마디, 우연히 지나가다 들려오는 노래, 화장실 가려고 근처 카페에 들려 마시는 한 잔의 커피는 마음을 다잡고 나를 다시 살게 하는 생명의 은인이다. 인생을 다시금 살게 하는 전환점이다. 인생의 전환점은 중요한 선택을 하는 순간이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등의 결정을 내린다. 이 순간에서는 우리가 자신의 가치관과 우선순위를 재고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한다. 생사기로에 선 어려운 상황에서 선택일 수도 있다. 취업, 사업, 결혼 등 선택에서 우리가 자신의 욕구와 목표를 재고하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자아 발견의 순간 우리는 자신의 열정과 관심사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방향을 찾을 수 있다. 힘든 시절의 경험이 있었고 누구보다 삶을 고민하며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았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누군가의 노래는 삶의 위로와 희망을 준다.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인생 노래가 있다. 내가 좋아하는 노래는 아이유의 ‘아이와 바다’였다. 노래를 들으면 가끔 무언가 정리가 되는 시간이었다. 마인드 미 카드로 질문을 고르고 질문하고 생각을 나눴다. 질문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생각을 나누고 상대방의 의견을 들으니, 생각이 전후로 바뀐 경우도 종종 있었다. 바로 사고의 확장이었다. 누군가는 우연히 찾은 미술관이나 예술작품을 관람하고 영감을 받거나 울림을 받는다. 당시의 역사적 배경과 문화는 다르지만, 예술을 관람하면서 저마다 작품 세계를 다양하게 해석한다. 예술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우리에게 긴 여운과 감동을 준다. 이를 계기로 삶의 희망을 얻고 새로운 인생을 산다. 누군가는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하게 말 한마디를 건네거나 기부와 봉사한다. 힘든 시절의 저장된 기억창고를 꺼내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선한 영향을 준다.
삶은 다양한 인연과 만남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에서도 특별한 사람은 우리의 기억 속에서 오래도록 기억된다. 기억하는 사람은 우리 삶에 큰 의미를 부여해 주는 사람이다. 그들은 우리가 어려움을 겪을 때 우리와 함께 고민하고, 기쁨을 나누어 주는 사람이다. 그들과 함께한 추억은 우리 삶에서 소중한 것 중 하나다. 기억하는 사람은 우리에게 영감을 준다. 그들의 이야기와 경험은 우리에게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을 제공한다. 그들의 삶에서 배운 것들은 우리에게 도전과 성장의 기회를 주며,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든다. 그들은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쳐 성장하게 하고 인생에 큰 의미를 부여한다. 그들과의 인연을 유지하고, 그들을 기억 속에서 소중히 여겨야 하지 않을까.
#책과강연 #에세이 #작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