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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뉴오토포스트 Jul 31. 2023

가성비 앞세운 보급형 전기차, 내년부터 보조금 줄어들까

완성차업계가 전동화에 속도를 내는 것과 달리, 올해 국내 신차 시장에서 전기차 인기는 지난해보다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통계를 인용한 한국경제 보도에 따르면, 7월 19일 기준 전국 161개 지자체의 일반 대상 전기차 구매 보조금 소진율은 44.6%에 불과했다.


실제 국내 전기차 판매량 증가 폭은 지난해 63.8%에서 올해 상반기 13.7%로 크게 줄었다. 전기차 전환을 꺼리는 이유로는 안전성과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이 꼽히지만, 무엇보다 비싼 가격이 문제라는 의견이 나온다. 동급의 하이브리드 혹은 내연기관차보다 매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인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의 경우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모델Y RWD 계약대란
중국산도 넘은 가성비

최근 출시된 중국산 테슬라 모델Y를 통해 보급형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가늠할 수 있다. 테슬라코리아는 LFP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Y RWD(후륜구동)를 5,699만 원에 선보여 정부가 정한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럭셔리 세그먼트로 분류되는 모델Y를 5천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게 되자, 나흘 만에 1만 대 넘는 예약이 몰렸다는 후문이다.


‘중국산’과 ‘LFP 배터리’ 등 인식이 좋지 않은 카테고리에도 예약 문의가 쇄도한 것을 보면, 비교적 효율이 떨어지는 저가형 전기차도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시점 전기차 신차 가격을 내리기 위해선 원가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배터리 단가를 낮추는 방법이 유일한데, 환경부는 값싼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에 국비 보조금 지급을 줄이려는 것으로 알려졌다.

타국에 세금 누수 차단
LFP에 보조금 덜 줄 수도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내년부터 배터리 제조국에 따라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차등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전기승합차에 적용 중인 에너지 밀도에 따른 보조금 지급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며, 이는 LFP 배터리를 탑재한 중국산 전기차에 보조금이 새는 것을 막으려는 취지이다.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자국 산업을 보호하는 성격을 띠므로 이 같은 조치가 불가피하지만, 가격 경쟁이 줄어들수록 소비자 관심도도 떨어지게 된다. 이에 구매 보조금을 없애고 통행료, 주차 요금 등 별도의 유인책을 마련하는 것이 낫다는 주장도 나온다.

사진 출처 = "기아 레이 공식 동호회"

국산 전기차에도 영향
부정적 인식 키울 수도

내년부터 중국산 LFP 배터리에 전기차 보조금을 적게 지급한다면, 모델Y RWD는 물론 기아 레이 EV와 KG모빌리티 토레스 EVX도 영향을 받게 된다. 하반기 출시될 레이 전기차와 토레스 EVX는 각각 중국 CATL과 BYD의 LFP 배터리를 장착한다.


LFP 배터리를 탑재하는 이유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약 10년 전 4,500만 원에 출시됐던 레이 전기차는 2천만 원대에, 토레스 EVX는 중형 전기 SUV 중 가장 저렴한 수준인 3천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계의 전략과 상충하지 않는 지침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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