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월 Mar 06. 2023

서로 다른 인생의 속도 이해하기

괜찮은 어른이 되기 위한 상대방을 이해하는 방법


"언제 만나도 즐거운 친구"

괜히 서로의 말투나 리액션 같이 사소한 것 하나만으로도 웃음이 빵 터지는 친구가 있다는 건 정말 큰 행운이다. 인간관계가 매우 좁은 나에게도 그런 친구가 몇 있는데, 그중 한 친구가 최근 좋은 점수로 자격증에 합격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개인적으로 그 친구를 너무 좋아하기도 했고 앞서 말했듯 친한 친구로 손꼽히는 친구였기에 정말 진심으로 축하했고 언제나 그랬듯이 그 친구를 응원해 줬다.

그렇게 축하를 하고 집으로 가는 버스에 탔을 때, 하차하고 승차하는 사람들이 교차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이내 곧 이런 생각에 잠기고 말았다.

  '나만 뒤처지는 것 같아'

마치 나는 버스를 타고 가고 있는데, 친구는 택시를 타고 가고 있는 듯한 기분이었다. ‘이렇게 나만 뒤처지다가 도태되면 어쩌지?'라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던 찰나에 또 진심을 다해 친구에게 축하를 해주지 않은 것 같아 미안함마저 몰려왔다. '역시 인간은 이기적이라던데, 나 참 이기적이다' 이런 생각들로 생각에 또 다른 생각들을 만들며 우울해지고 말았다.


그리고 이내 깨달았다. 사람마다 인생의 속도가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지금은 연락을 하지 않지만 서로의 속도가 달라서 자주 부딪힌 친구가 있었다. 그 친구는 내게 평소 이런 말을 자주 했었다. "너는 나보다 항상 앞서 있는 것 같아. 난 계속 제자리인 것 같거든" 그 친구는 계속 '더, 더 한 발자국'을 외치는 나를 이해하지 못했고, 나 역시 제자리인 것 같다고 말하면서 정작 아무것도 안 하는 것처럼 보이는 그 친구를 이해하지 못했다. 결국 우리는 더 이상 서로를 응원해주지 못했고  그렇게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되었다.


갑자기 그 친구가 생각이 났던 건 왜였을까? 그때는 빠른 속도를 가졌다고 생각했던 상황에서 역전되고 나니, 그 친구의 “난 제자리인 것 같아”라는 말이 그날따라 머릿속에 계속해서 떠올랐다. 이제야 나는 그 친구의 그 말을 진심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어쩌면 그때 그 친구는 아무것도 안 한 게 아니라 내가 그 친구의 속도가 나와 같지 않다는 이유하나로 그 친구의 속도를 이해하지 못했던 건 아니었을까 싶다. 그리고 이렇게 상황이 역전이 되고 나니 깨닫는 나를 보면서 정말 나 괜찮은 사람이 되기에는 한참 부족한 사람이구나를 다시금 느꼈다. 빠른 속도를 가졌다고 생각했다가 이내 느린 속도라고 생각이 역전되었을 때, 그 기분은 정말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은 걸 느끼게 했다. 열등감, 조급함, 질투심, 그리고 내가 작아지고 초라해지는 기분이었다.


인생의 속도가 다르다는 말. 어떻게 보면 서로의 속도가 다른 건 기분 나쁘고 불편한 말일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러한 불편한 감정은 빠른 속도를 가진 사람보다는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를 가진 사람이 대부분 느낄 것이다. 하지만 어떻게 서로의 속도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냐에 따라 오히려 속도가 더 빠른 상대방이 속도가 느린 친구에게 부스터효과라는 아이템을 선사해 줄 수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마치 서로의 성장하는 모습을 보고 좋은 자극을 받아 또 다른 서로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그런 관계처럼 말이다.


과거에 서로의 속도가 같은 친구였을지라도 어떤 순간에는 그 친구가 더 빠른 속도일 수도 있고 다른 순간에는 내가 그 친구보다 더 빠른 속도일 수도 있다. 중요한 건 서로의 속도가 다를 때 서로의 속도를 이해하고 속도가 느린 사람은 우울한 감정을 가지기보단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긍정적인 다짐을, 속도가 빠른 사람은 상대방의 속도 그 자체를 이해해 줄 수 있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젠 나도 더 이상 속도의 다름에서 오는 그 불편한 감정에 더 이상 속지 않을 것이다.


속도가 느린 친구를 이해하지 못하기보다 ‘그럴 수 있지’라는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되도록.


‘나 너무 뒤처져서 싫다’는 말보다 ‘나도 어서 따라가야지’라는 말을 더 많이 하게 되도록.


그래서 소중한 친구를 더 이상 잃지 않게 되도록.


더 괜찮은 친구이자 더 괜찮은 어른이 되기 위하여 내가 노력해야 될 일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챙김 용량 채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