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HAS Nov 02. 2021

WORK PRODUCT REVIEW

1. 상품기획자 되기 _ 실무자료 만들기 ② 예산/ 물량  계획

work product

 ★  제가 실무를 하면서  배우고 활용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패션 기획에 관련된 실무 내용이 많이 있지 않아 스스로 공부하면서 찾아낸 자료와 제가 업무를 하면서 정리한 내용들을  믹스하여 만들어 본 자료입니다.  패션기획이나 MD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패션 시장은  시즌마다  경제상황이나 시장 흐름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이기 때문에 브랜드만의 기준점을 설정한 후  브랜드 또는  품목에  맞게 내용을  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 예산 물량 계획
     ①  예산 계획
       ;  예산은  일반적으로  차기 연도 1년간 판매 예상 계획, 영업활동계획, 판매촉진계획,  상품 재고 계획을

          예산화 하는 것이다.   판매 예산은  기간별, 판촉 별, 상품별, 조직별에 따라 편성한다.
          .  생산처 결제 방식 확인 

          .  월별 입고 물량 결정 

          .  입고 물량에 따른 생산처별 결제 비용 산정 

                     

    ②  물량 계획
        ;  제품 라인,  제품군,  아이템 수, 총 스타일 수, 각 스타일당 생산 수량, 기획 물량,  리오더 물량,

           스팟 물량,   그리고  생산시기 등을 구체적으로 결정하는 것이다.
           전년도 판매실적 분석과 경제상황, 시장 상황,  소비자들의 구매행동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 매장 또는 온라인 출시 일정 결정 

           . 신상품 or 캐리오버 상품의 입고 비율 및 물량 결정 

          
     ③  품목별 물량 구성(assortment)  비율
         ;  전 시즌 판매율 등 소비자의 수요에 기초하여 품목별 물량 구성을 계획해야 한다.
            품목별로  제품의 스타일, 색상, 사이즈에 따라 주문할 상품의 물량 비율을 설정
            설정 방식은 상품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므로 비율 구성이 중요하다.
             - 특정 스타일 수요가 높은 특성을 지닌 상품 스타일은 2~3가지로 제한.

                 소재나 색상, 사이즈는 다양하게 생산한다. 
            -  패션 지향적인 고객층을  위한 제품은  스타일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대신 사이즈의  종류는 

                최소화하는 방법을 고려한다.   

            -  품목별 상품 구성 비율을 결정할 때  색상이나 사이즈의 주문 비율을 탄력적으로 적용한다.  
            -  재고 부담을 낮추기 위해서는 판매율이 높은 색상이나 사이즈에 더 많은 비율을 부여하며,   판매가 

                이루어지는 색상은 아니지만  소비자를 매장 안으로 들어오도록 유인하는 스타일이나  색상에 대한 

                구성도 필요하다.
 
      
3.  타임 스케줄
    ;  시즌 컨셉이 결정되면 상품 구성과 예산, 물량에 대해 계획하고 나서 구체적인 타임 스케줄을 작성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원하는 시기에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세밀하게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패션 주기가 짧아지고  다품종 소량생산체계로 전환되면서  계절적 요소의 증가로 인해 

       타임 스케줄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 월별 업무 플랜 _ 시즌 품평회, 품목별 출시 일정, 시즌 오프 및 시즌 마감 일정, 프로모션 계획 일정 등

                                   상품 기획 관련 업무 일정을 미리 준비하여 운영하며,  상반기 운영에 후 하반기 일정 

                                   조정 등을 진행한다. 

       . 생산 업무 플랜 _ QC 완료 시점 이후 생산에 관련된 일련의 사항을 리스트 작성하여 관리한다. 

                                   제품 출시 일정에 따라 생산 투입 시기를 정하며 일정에 따라 생산 관리를 한다.

       . 물류 재고 소진 플랜 _ 이월 재고 상품 판매 시기  및 프로모션 일정 등을 미리 기획

                                           정해진 시기에 따라 재고를 판매하여 최대한 소진할 수 있도록 한다. 

       


4.  디자인 개발
    ;   시즌 컨셉과 계절별 상품기획에 따라 구체적인 상품을 디자인
         시즌 디자인 컨셉 설정  ->   색채 기획, 소재기획  ->  디자이닝  ->  샘플 제작 및 수정
 
       ①  디자인 컨셉 설정
            ;  차기 시즌 판매할 상품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   시즌별로 2~3개 정도로  테마를 정한다. 
               브랜드사  표적 고객들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고  자사의 이미지에 맞는 테마 설정
               테마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테마 맵을 작성 하거나 이미지 맵을 작성
               최근  소비자들의 요구나  시장의 반응에 따라 상품개발을 위하여 시즌별 상품  개발뿐만 아니라 

              월별 혹은  2주 별 상품개발을 하기도 한다.
 
       ②  색채 기획
            ;  패션 정보기관들이나 컬러리스트들이 예측하는 정보와 시장정보,  자사의 판매실적 정보, 소비자

               들의 착용 색 정보 등을  분석.   브랜드 이미지와 패션 테마에 맞는 차기 시즌의 색상 스토리를 결정

               메인 컬러와 포인트 컬러를 설정하고  배색의 방향을  설정하고  아이템별 컬러 계획
 
        ③  소개 기획
            ;   트렌드와  소재들이 가지고 있는 감성을 이해
                브랜드 이미지와 시즌 디자인 콘셉트에 맞는 소재, 
 아이템별 적절한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인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소재와 색상, 실루엣, 티 테일 등의 결합에서 오는 

                상승효과가 중요하다.   소재는 제품의 원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고  재단이다 봉제, 마감 등의 

                방법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잘 고려해야 한다.

 
       ④  디자이닝
            ;  상품 구성 계획에 따라 디자인팀에서 아이템별 디자인을 하게 된다.
               디자인 스케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디자인을 시도하여 샘플로 구성할 것을 협의로 선택
              샘플 제작 지시서는  도식화와 함께  봉제방법, 소재 스와치,  부자재 등이 포함된다.
 
       ⑤  샘플 제작 및 수정
            ;  샘플 제작 지시서에 따라  샘플을 만든다.
               샘플 완료 후  체크하여 수정사항은 수정을 한다.
 



★  제시된 내용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 시즌  준비는 시간을 다투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모든 상품은  디자인에 따라  해당 시즌  매출과 브랜드 운명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내용이다.   상품 구성을 할 때 상품 기획팀뿐만 아니라  디자인팀이 함께 작업을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지키면서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하느냐는 것인데,  디자인은  무엇보다 트렌드 
반영을 우선으로 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상품기획에서 이 부분을 조절해 줄 필요가 있다.                





https://blog.naver.com/pretty1140/221376059819

그림 : 네이버   달 그리고 여인  by 진순

작가의 이전글 WORK PRODUCT REVIEW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