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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AHAS Oct 29. 2021

WORK PRODUCT REVIEW

1.  상품기획자 되기  _  실무자료 만들기  ① 상품 구성

WORK PRODUCT REVIEW

 ★  제가 실무를 하면서  배우고 활용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패션 기획에 관련된 실무 내용이 많이 있지 않아서 스스로 공부하면서 찾아낸 자료와 제가 업무를 하면서 정리한 내용들을  믹스하여 만들어 본 자료입니다.  패션기획이나 MD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패션 시장은  시즌마다  경제상황이나 시장 흐름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이기 때문에 브랜드만의 기준점을 설정한 후  브랜드 또는  품목에  맞게 내용을  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 상품 구성

  ;  각 브랜드에서 시즌 별로 생산하여 판매할 모든 상품 라인과 품목에 대한 계획을 말한다. 

     상품 구성 _ 상품의 넓이와 폭과 깊이

                      판매 전략상의 상품 구성

                      패션 수용도에 따른 상품 분류


          ①  상품의 넓이, 길이, 폭 ;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전체 상품을 말함 


             .  상품 구성의 넓이 (width)  :  브랜드가 취급하는 제품 라인 (product line) 수.

                (남성화, 여성화, 아동화, 기타 등  제품 라인을 취급하는 것을 말한다.  

                좁은 상품 구성이란 여성화, 남성화, 아동화 중에서 하나만을 취급하는 것을 말한다.) 


               . 상품 구성의 길이(length)  :  제품 라인에 포함되어있는 제품군의 수. 

                 여성복의 경우 재킷, 스커트, 슬랙스, 원피스, 코트, 니트류 등을 말한다.

                 여성화의 경우 스니커즈, 플랫, 부띠 힐, 로퍼, 앵글, 샌들  등을 말한다.

                 동일한 제품 라인이라고 하더라도 다양한 제품을 취급할 경우 제품의 길이가 긴 구성이 되고, 

                  한정된 제품을 취급할 경우 제품의 길이가 짧은 구성이 된다. 


                . 상품 구성의 깊이 (depth)  :  개별 제품에 얼마나 다양한 아이템 포함 여부.

                   재킷의 경우 얼마나 다양한 스타일과 다양한 색상 및 사이즈를 제공하는지, 스타일이 몇 개로 

                   구성되어있는지,  사이즈는 몇 개를 제공하는지, 색상은  몇 가지로 제공하는지 등이다. 



       ②  판매 전략상의 상품 구성  ;  소매점에서 주로 이용하는 상품 구성

                                                중점 상품, 보완상품, 전략상품으로 분류될 수 있다. 



            . 중점 상품 :  패션기업 또는 패션 정보가 높은 매출액과 이익 확보를 위해 주력하는 제품   

                               패션 기업은 이 상품들에 상품 구매, 재고관리, 진열, 판매 등의 노력을 집중투자

                               상품 회전율이 가장 높은  상품들로 매장 구성을 한다. 

                               매출과 이익 확보를 위한 고회전 상품들로 대체로 품목수가  전 품목의 20~30%

                               /  매출액은 전체 매출의  40~50% 정도에 달하는 상품류이다.      


             . 보완 상품 :  중점 상품을 보완하는 제품

                                특수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거나 특수지역의 수요 혹은 특수 계절의 수요 등에

                                응할 수 있는 상품을 말한다.  

                                빅&스몰 사이즈, 코디 가능한 액세서리 등.

                                전체 품목수에서 20% 정도 비중이며 매출액에서는 20~30% 정도를 차지


              . 전략 상품 :  전략적 차원에서 등장한 제품

                                 브랜드나 매장의  품위 향상을 위한 고가품이나 쇼윈도 디스플레이용 제품

                                 단기 이익 극대화  즉  단기간 매출을 확보하기 위한 저가품 (제조원가를 낮춰서

                                  제조된 저가격대 제품) 할인된 재고 상품 등도 이에 속한다. 

                                 단기 이익의 극대화뿐만 아니라 브랜드 경험을 증가 --> 

                                                                 상품인지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을 포함하고 있다. 

                                  품목 구성비는 30~50%를 차지하나 매상고는 20~30%를 넘지 않는다. 



                            ★★★  할인된 재고 상품 등의 경우 매 시즌이 지날 때마다 감가상각이 
                                이루어지는 만큼  최대한 빨리 재고를 판매로 연결할 수 있도록 
                                              매장 판매 플랜이 준비되어야 한다 
 ★★★ 




         ③  패션 수용도에 따른 분류

              ;  패션 상품은 패션성의 정도에 따라  트랜 드 상품, 뉴 베이식 상품, 베이식 상품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3가지 상품군의 구성이 달라진다. 


             .  트렌드 상품 :  유행 지향적인 상품으로 매출보다는 브랜드 이미지 유지


             . 뉴 베이식 상품 :  새로운 유행 경향을 소비자들이 받아들이기 쉽게 조절한 상품

                                      지난 시즌까지 트렌드 상품이었던 것 중에서 차기 시즌으로 이어갈 수 있는

                                      상품들로 선정.(캐리 오버 상품)     매출에 많이 기여한다.  


             .  베이식 상품 :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상품

                                    트렌드와는 별로 상관이 없는 상품군이다.




                                            ★★★    매 시즌 상품 구성을 계획할 때  

                        반드시  캐리 오버와 함께 해당 시즌에 소진해야 할 상품과 물량을 꼭 넣어야 한다. 

                                전 시즌 상품은  시즌 리스,  계절상품 등으로 구분을 해야 한다.  ★★★ 



.  캐리 오버 :  전 시즌 또는 전전 시즌 판매 베스트 상품 

                   시즌 기획 시 25% 정도 볼륨을 잡아주는 것이 좋다. 

                   캐리 오버 비율의 숫자를 제외한 만큼 신상품을 구성 시장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스폿 구성비도 15% 정도 여유 있게 잡아 놓는다. 


                                                                           ★★★  

                           캐리 오버 상품은  고객의 선택을 받은 상품으로 정상가에 판매해야 하는 상품이며

                  평균 전체 매출의  20~30% 정도를 차지  일부 브랜드에서는 이 비율이 훨씬 높은 곳도 많다.                                                                 ★★★ 




 . 할인상품  :  물류창고에 있는 재고 중 시즌 리스로 or  시즌 판매로 가능한 지부터 분리한다. 

                    분리된 상품들을  매 시즌  소진해야 할 목표 수량을 설정

            --> 해당 시즌에  목표한 물량을  소진할 수 있도록  판매  플랜 작업을 해 놓는다.

                  

[브랜드 특성에 따른 물량 구성 제시 안] 브랜드 특성에 따라 비율 조정




https://blog.naver.com/pretty1140/221376048148


그림 : 네이버   달 그리고 여인  by 진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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