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성경해석의 허와 실

오류의 함정 속에 빠지지 마라!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 인기 작가의 인기 있는 책이 출간되어도 여전히 부동의 베스트셀러 The Bible 성경은 기독교인의 지침서 라고 하기에는 설명할 수 없는 인간에게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책이기 전에 생명과 직결된 신의 모든 것이 담겨있어서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한다. 성경에 쓰인 기록에는 여러 가지 기적적인 서프라이즈가 있어 기적의 책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성경은 기적의 책이 아니라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으로 채워져 있는 다큐 기록물이다. 기록물이라고 보이고 읽히는 대로 해석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해석오류의 위험한 함정 속으로 빠지게 되는 것이다.


✒️성경이 글로 쓰였다고 해서 문장 자체로 자의적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성경을 곡해하고 오해하며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하나님을 안다고 하면서 깨달음과 비깨달음을 혼동하여 책이기 전에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진리를 왜곡하는 일이 발생되어 자신이 신도 아니면서 신이라고 신이 보내지도 않았는데 신이 보낸 사람이라고 하며 세상에 혼란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그러기에 성경이 문자로 쓰여 기록되었지만 글의 문장으로 읽어서는 안 될 것이다. 더더욱 문장 속 뜻, 의미를 알지도 못하면서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더더 위험한 일인 것이다. 성경은 눈으로 보고 읽는 것이지만 하나님의 말을 문자로 듣는 음성과도 같은 것이기에 성경을 '말씀'이라고 하는 것이다.


✒️성경 속의 진실 알기 한 가지 tip

하나님은 낙망하지 말라고, 불안해하지 말라고,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시며 당신을 믿고 의지하고 도움의 요청을 기다리시다가 낙망함과 불안함과 두려움을 해결해 주신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해결해 주시는 응답으로 낙망과 불안과 두려움이 끝난 것일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은 그 상황을 해결해 주셨고 또 어떤 상황에서도 낙망과 불안과 두려움이 올 때 극복할 힘과 지혜를 주신 것을 깨달아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하나님은 당신 자신을 인간이 믿고 의지하고 도움을 요청하시기를 원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불안과 두려움은 성경의 쓰인 대로 제2의 에덴동산으로 가기까지는 여전히 남아 있는 것이고 인간은 계속해서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며 도움의 sos벨을 누르며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성경은 문자이지만 언어이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성경의 자의적 해석은 위험한 것입니다. 성경을 해석하려면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성경을 문자학으로 언어학으로 볼 수 있게 해달라고 말입니다. 어느 한쪽으로도 읽어서도 안될뿐더러 한쪽으로만 성경의 진실, 진리를 안다고 해서도 안될 것이며 당연히 자의적인 해석은 '금기사항'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말 말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