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편두통 예방약 - 예방약 병용

편두통 예방약 11

by 김약

예방약물 병용 (약효를 높이기 위해)



예방약물 선택 시 단독요법이 원칙이다.


편두통 예방약은 보통 한 종류만 처방하지만, 효과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두 가지 이상 복용할 수도 있다. 단일성분으로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부작용이 발생하여 치료용량까지 증량하기 힘든 경우 다른 약물과 병용한다.




예방약을 병용하는 경우


- 효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때

- 부작용으로 인해 충분한 용량(치료용량)을 사용할 수 없을 때





편두통 예방약 복용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 시작하여 천천히 증량한다.


예방약은 적정용량(치료용량)으로 적어도 2개월 이상 복용 후 효과를 판단하며, 만약 부작용으로 인해 치료용량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기대하는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 (저용량 복용 시 효과가 떨어진다) 이때 다른 약을 추가하거나 혹은 변경하게 된다.



예방약 병용 시, 작용기전이 다른 약물 2~3가지를 함께 사용한다. 대표적으로 베타차단제인 프로프라놀롤(Propranolol)과 항우울제인 아미트립틸린(Amitriptyline)을 같이 사용할 수 있다.

나는 한 때 4~5가지 약물을 함께 복용한 적도 있는데, 현재는 2종류만 복용하고 있다.












예방약물 간의 상호작용



편두통 예방약의 병용요법 시 약물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한다. 여러 약물을 동시 복용하게 되면 약물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원치 않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임의로 예방약물을 추가/변경하지 않도록 한다.


예방약은 약효, 부작용, 동반질환 등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는데, 기저질환을 악화시키거나 병용약물과 상호작용이 있는 약은 피하도록 한다.



편두통 예방약물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표로 정리해보았다.



예방약 병용1.JPG
예방약 병용2.JPG






약물 간 서로 영향을 주는 경우는 수없이 많고, 모든 약물이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알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만큼 약물상호작용이 있는 약물의 종류는 다양하고, 같은 약이라 하더라도 어떤 약과 병용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르다.


그러므로 '약물상호작용'의 존재를 알고, '내가 먹는 약'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TCA, SSRI와 상호작용하는 약물은 아래 그림과 같다.



SE-7c5b92fa-2a03-4083-bdac-17888d6d51d5.png?type=w773 TCAs와 상호작용하는 약물





SE-27237d63-9e89-4ad4-8404-d71626c250cf.png?type=w773 SSRI와 상호작용하는 약물







내가 복용하는 약물의 이름을 안다면 아래 홈페이지에서 도움을 받아 약물상호작용에 대한 결과를 쉽게 알아볼 수 있다.



https://www.drugs.com/drug_interactions


keyword
이전 21화기타) 항우울제 분류 및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