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자리에서 말실수를 했을 때. 꼭 챙겨야 할 내용을 놓쳐서 곤란한 상황에 빠졌을 때. 등골은 서늘해지고, 얼굴은 뜨거워집니다. 잠깐의 시간이라도 돌릴 수 있다면, 이 당혹스러운 상황을 마주하지 않을 수 있을 텐데... 얼마나 시간을 되돌리고 싶었는지 모릅니다. 시간만 돌릴 수 있다면, 삶은 수월해질 것 같습니다. 더 이상 실수 없이, 걱정 없이 삶을 채워갈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여기 시간을 돌리는 능력을 가졌음에도 과거로 돌아가지 않는 선택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영화 '어바웃 타임'의 주인공 팀은 시간 여행자입니다. 과거로 돌아가는 능력을 갖고 있죠. 팀은 시간 여행을 하며, 자신의 실수를 화이트처럼 지우고, 그 위에 다시 완벽한 하루하루를 그려갑니다. 팀의 아버지 역시 시간 여행자입니다. 아버지는 팀에게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팁을 알려줍니다. 바로 하루를 두 번 사는 방법입니다. 팀은 아버지의 조언에 따라 하루를 살고, 다시 삽니다. 두 번째 맞이하는 하루일 때, 팀은 순간순간을 음미하며 행복함과 감사함을 느끼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팀은 시간을 더 이상 돌리지 않기로 결정합니다. 딸이 출산하기 전으로 돌아간 뒤, 딸이 아닌 아들이 태어나며 딸과는 다시 만날 수 없었던 것도 하나의 이유입니다. 하지만 팀은 행복하기 위해 더 이상 시간 여행을 하지 않기로 결정합니다. 시간 여행을 하지 않는 우리로서는 그의 결정에 쉽게 공감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영화 속 대사에서 그가 내린 결정의 이유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I just try to live every day as if i've never deliberately come back to this one day to enjoy it, as if it was the full final day of my extraordinary, ordinary life"
"나는 그저 매일을, 마치 다시 돌아와서 즐기는 날이 아니라 처음 맞이하는 날처럼, 그리고 내 특별하면서도 평범한 인생의 마지막 날처럼 살아가려고 해.”
"we are all travelling through time together, everyday of our lives. All we can do is our best to relish this remarkable ride."
“우리는 모두 매일 시간 속을 함께 여행하고 있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이 놀라운 여정을 최선을 다해 만끽하는 것뿐이야.”
비록 과거로 가는 선택을 할 수 없지만, 우리 역시 시간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더 좋은 소식은 시간을 돌릴 수 있는 사람도 '행복'을 위해 시간을 돌리지 않는다는 거죠. 어릴 때 게임을 할 때, 치트키를 썼습니다. 게임의 난도가 낮아지자 모든 것이 쉬워지고 마치 신이 된듯한 느낌이었죠. 하지만 곧 모든 것에 흥미가 떨어졌습니다. 치트키를 쓰지 않고, 게임을 하는 게 어렵지만 그것 역시 꽤 재밌다는 걸 느꼈습니다. 비록 우리 손에는 치트키는 없지만, 그럼에도 이 삶을 가장 잘 즐기고 행복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