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체중의 목표 세우기, 두 번째

영혼의 다이어트

목표를 세우는 것은, 다이어트의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실제적이고 뚜렷한 목표 설정은, 다이어트의 실패율을 낮추고, 다이어트 후 체중이 장기적으로 유지되게 돕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즉, 비현실적인 목표를 무턱대고 세우는 것이 아니라, 신중하게 나의 다이어트 목표에 관해 얼마나 고민을 해 보았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먼저 올바른 목표에 관해 이해하고, 자신만의 목표를 정해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선 자신의 현재 다이어트 목표를 생각해보세요.


“나는 무조건 10kg!!” 


이젠 이렇게는 생각하지는 않으시죠? 

자... 우선 숨을 좀 돌리시고, 천천히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목표가 있어서입니다. 외국에 간다던지, 원서를 보고 싶다던지, 영화를 보고 싶다던지... 이유가 있겠지요. 보통 이런 노력은 무언가 불편한 것이 있고, 이 불편(스트레스)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됩니다.


자~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려는 이유도, 바로 이런 불편 때문에 시작됩니다. 취업일 수도 있고, 친구들이나 가족들로부터 받는 구박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삶이 행복해지기 위해서,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고 싶습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해서 더욱 행복해지는 수단으로써 체중 감량을 시도해보는 것입니다. 맞죠? 


그럼, 

1. 어떤 불편함 들을 해결하고 싶은지, 

2. 또 그것들이 과연 체중을 얼마나 빼야 해결이 될 것인지...

3. 그 불편함들을 해소하면 내가 정말 행복해질 것인지를 생각해 보기로 하죠.


이제 자신이 다이어트를 하는 최종의 목표, 길의 끝이 보이시나요? 

그 목표를 시각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목표를 먼저 그려보세요. 

그리고는, 그다음 단계인 목표 체중의 설정으로 넘어갑니다.


"그냥 정하면 되지, 체중도 뭐 생각할 게 있나요?"라고 물으신다면...   
너무나 어려운 길이란 답을 드립니다.


"과거에 가장 날씬했을 때, 체중이 어떠셨나요?"


"그때도 날씬하다고 생각했었나요?"


"내 주변에 나 정도의 키에,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는 친구의 체중을 한 번 떠올려 보세요. 그 체중이, 자신의 체중이라면 어떠신가요?”


자, 이제 수량적으로 확실히 목표를 세울 시점입니다.

나의 목표는 (             ) kg입니다. 


이제 이 숫자는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다이어트의 꿈을 이루어줄 숫자이며, 이 숫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나의 행동의 목표들을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 


이제 목표를 설정했으니, 앞으로는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들로 나아갑니다.

작가의 이전글 체중의 목표 세우기, 첫 번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