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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형 글, 정보보다 흐름이 만드는 차이

정보보다 중요한 건 공감부터 마무리까지의 연결

by ㅇㅁㅁㅎ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면 누구나 한 번쯤은 이런 고민에 부딪히게 됩니다.

정보는 충분히 담았고, 키워드도 빠짐없이 넣었는데

클릭은 되지만 머무는 시간은 짧고, 구매로까지 이어지지 않는 글이 많거든요.


저 역시 처음엔 제품 기능과 가격을 최대한 잘 정리하면

누군가는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질 거라 생각했어요.

그런데 결과는 기대와는 많이 달랐죠.

반응은 미미했고, 글을 끝까지 읽는 경우도 드물었습니다.


그때 깨달았어요.

핵심은 정보가 아니라 글의 흐름이라는 걸요.

독자가 왜 이 글을 클릭했고,

어느 순간 공감하고, 어떻게 다음 문장으로 이어지길 기대하는지

그 흐름을 먼저 설계해야 한다는 사실이요.


그래서 글을 전체적으로 다시 정리해봤어요.

처음에는 독자의 상황을 짚어주는 공감 문장으로 시작하고,

중간에는 제가 직접 겪은 고민과 해결 과정을 담았죠.

그리고 그 안에 필요한 정보들을 자연스럽게 녹여 넣는 방식으로 구성했습니다.


놀랍게도 글의 순서를 바꾼 것만으로도

이탈률이 줄고, 제품 클릭이 조금씩 늘어나기 시작했어요.

같은 내용을 전하더라도

‘어떻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독자의 반응은 크게 달라졌던 거죠.


흐름은 결국 독자가 글 속을 따라가는 방향이에요.

도입에서 공감하고, 중간에서 문제 해결을 확인하며,

마무리에서 자연스럽게 행동으로 이어지는 구조.

이 기본만 잘 잡아도 정보는 훨씬 더 설득력 있게 전달됩니다.


그래서 수익형 글을 쓸 때는

‘정보가 부족하지는 않을까’보다는

‘지금 이 글의 흐름이 자연스러운가’를 먼저 살펴보는 게 더 중요하다고 느껴요.


이 글에선 ‘정보보다 흐름이 중요한 이유와 구조 설계’만 정리해봤습니다.

글의 도입에 공감 요소를 어떻게 넣을 수 있을지,

마무리를 어떻게 부드럽게 행동으로 이끌 수 있을지는

블로그 본문에서 더 자세히 나눠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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