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he Startup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방 May 23. 2019

다방 개발자가 말하는 앱 개발자의 역량은?

다방 웹&서버팀 박명훈님 직무 인터뷰 

  스타트업 회사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고 있다. 취업포털사이트 잡코리아가 직장인 및 취업준비생 719명을 대상으로 한 지난 4월 설문조사에 따르면, 취업준비생 10명 중 7명은 스타트업 회사 취업에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부동산앱, 배달앱, 숙박앱, 간편결제앱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업계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키며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사실 스타트업 회사에 대한 평가는 상반된다. 멀티플레이어가 되어 다양한 업무를 배울 수 있고 주체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업무진행에 체계가 없고 업무강도가 지나치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생각은 어떨까. 서비스 7년 차에 접어드는 다방 직원들이 스타트업을 선택한 이유와 스타트업 회사에 다니면서 경험한 솔직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빠르게 변화하는 앱서비스 시장에서 사용자 입맛에 딱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그 누구보다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스테이션3 웹&서버팀 박명훈님을 만나봤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스테이션3에서 웹&서버팀 팀장을 맡고 있는 박명훈입니다.  

  다방과 스테이션3는 어떻게 알게 되었고, 왜 입사하셨는지 계기가 궁금합니다.


  다방은 혜리의 CF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발랄한 목소리로 다방!을 외치는 모습이 강렬해서 기억에 남았습니다. 그러던 중에 스테이션3에 면접을 볼 기회가 생겼고, 면접을 진행하다 보니 함께 일하게 될 개발자의 진취적인 마인드가 저와 잘 맞았습니다. 또한 계속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 제가 해보고 싶었던 일들을 마음껏 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이곳에 입사한 후 사용해 보고픈 개발 언어를 적용해 보기도 하고 프레임워크를 변경해 보기도 했습니다.  


  웹&서버팀에서는 무슨 일을 하나요?


  웹&서버팀은 부동산 O2O 플랫폼 다방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의 웹, 앱 개발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직원들이 업무를 위해 사용하는 사이트의 어드민 관리, 신규 서비스 개발 등의 업무도 담당합니다. 웹&서버팀에는 백엔드, 프론트엔드, IOS,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모두 속해 있으며, 정보보안과 QA까지 모두 관할합니다.

  웹&서버팀의 다양한 업무 중에 명훈님이 담당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저는 모든 프로젝트의 백엔드 개발과 AWS* 환경의 관리 및 설계를 맡고 있습니다. 또한 팀장으로서 프로젝트 일정 관리, 타 부서와의 업무 협의 등도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공인중개사 전용 시스템 다방프로에 적용되는 확인매물과 권리분석 서비스 개발에도 참여했습니다. 
  

  *AWS: Amazon Web Service,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트렌드를 파악해 개발에 반영하는 센스가 중요! 


  빠르게 변화하는 O2O시장에서 앱 개발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O2O 서비스의 경우 개발 기간이 짧기 때문에 방향을 설정하고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이는 경험으로 얻어질 수도 있지만, 꾸준히 공부하고 업무에 적용해보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웹&서버팀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세미나를 개최해 최신 기술이나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다방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최신 트렌드는 무엇이고, 이를 개발에 어떻게 반영하고 있나요?


  아무래도 다방은 2030세대의 젊은 층들이 주로 사용하는 서비스이다 보니,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2~3년 전만 해도 집을 구하는데에 필요한 조건이 보증금, 월세, 위치 정도였다면, 이제는 주차가능여부, 발코니 유무, 반려동물 거주 가능한 집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집을 구합니다. 개발자는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웹&서버팀은 40여개의 맞춤 필터를 개발해 사용자가 원하는 방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지원으로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곳


  직접 개발한 서비스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을 보면 매우 보람찰 것 같은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나요?


   2017년에  아파트 단지 정보 서비스를 론칭했던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아파트 단지 정보를 다방에서 처음 제공하는 시점이라 단지 데이터, 사진, 평면도, 가격, 교통, 학군정보 까지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작업부터 시작해야 했습니다.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데에 꽤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개발만 해도 6개월이 넘는 긴 프로젝트였는데요, 이렇게 고생해서 론칭한 서비스이다 보니 다른 어느 서비스보다 더 애착이 갑니다. 


  스테이션3의 복리후생 중 가장 맘에 드는 점은 무엇인가요?


  경조사 지원, 자유로운 연차 사용 등의 기본적인 복지 외에 개발자에게는 개발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준다는 게 가장 큰 복리후생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발을 위한 장비(맥북프로 등)도 아낌없이 제공해 주고, 기술 관련 세미나 참가비나 서적 구입비도 지원해 줍니다.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스테이션3는 일에 대한 자율성이 보장되는 곳이다 보니, 시키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닌 주체적으로 일할 수 있는 사람이 함께하면 좋겠습니다. 적극적인 자세로 협업하고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는 사람이면 웹&서버팀과 스테이션3에도 잘 어울릴 것이라 생각됩니다. 


  개발자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개발자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자기계발이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기술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기술은 또 탄생합니다. 뒤쳐지지 말고 계속해서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요즘은 책 외에도 기술블로그, 각종 세미나를 통해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각종 스터디나 그룹 활동을 통해 프로젝트도 직접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이 일이 나에게 맞는지 찾아가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스테이션3와 다방, 그리고 웹&서버팀에 관심 있는 분들, 우리 함께해요!           



매거진의 이전글 다방 영업사원의 업무와 노하우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