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겨울나무 Feb 13. 2020

(31)  밀월(蜜月)

 ’밀월‘이란 말을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꿀처럼 달콤한 달‘이란 뜻입니다.


 또한 달콤한 밤의 연속이란 의미로도 쓰입니다.      


 흔히 결혼 직후의 꿀처럼 행복한 한 달간의 휴식 기간. 즉 허니문을 의미하는 말로 신혼 기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밀월이란 말을 사전에서 보면 ’친밀한 관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밀월은 원래 스칸디나반도의 결혼 풍습에서 비롯된 말이라고 합니다.      


  이 지역에서는 신혼부부에게 결혼한 지 한 달간 꿀로 만든 술을 마시게 하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꿀은 스테미너를 높이는데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술은 성적 흥분을 시키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그로 인해 매우 건강한 아기를 낳기를 바라는 의미로 그런 풍습이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생긴 말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말이 가끔 누가 보거나 생각하기에 정당하거나 떳떳한 만남이 아닌 은밀한 즉, 떳떳하지 못한 만남을 갖는 사람들을 일컬을 때 쓰는 말로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우리 모두는 이 밀월이란 말을 쓸 때 신혼의 꿀맛 같은 달콤한 여행이란 좋은 의미로 쓰기 위해 다 함께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되겠습니다.        


----------    


 <예 문>     


* 요즈음 신혼부부들은 밀월을 하는 동안에도 부부 싸움을 심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군.      

매거진의 이전글 (30)  삿대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