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은 무엇으로 사는가 (4)
MIT 슬론 경영대학원 교수인 빌 올렛은 6개 테마 24단계 창업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1]. 이 프로그램은 6개의 테마, 즉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고객이 상품을 어떻게 획득하는가, 수익 창출 전략은 무엇인가, 어떤 과정을 거쳐 상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어떻게 사업을 확장하는가와 관련된다.
스타트업의 24단계 창업 프로그램은 아래 그림과 같다. 창업 프로세스는 진행 중에 되돌아올 수도 있다. 예컨대 19단계인 신규 고객 유치 고객을 분석한 결과에 따라 2단계인 거점시장 선택으로 돌아올 수도 있다.
참고로 6개 테마와 25개 스텝은 아래와 같다.
제 1 테마: 고객은 누구인가
스텝 1: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스텝 2: 거점시장(beachhead market) 선택
스텝 3: 최종 사용자(end user) 구체화
스텝 4: 총 유효시장 규모(total addressable market, TAM) 추정
스텝 5: 거점시장의 페르소나(persona) 정의
스텝 9: 예비 고객(next customer) 조사
제 2 테마: 고객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스텝 6: 전체 생애주기(total life cycle) 사용 시나리오(use case) 작성
스텝 7: 상위 수준 상품 사양(high-level product specification) 정의
스텝 8: 가치 제안 정량화(value proposition quantify)
스텝 10: 핵심 역량(core) 정의
스텝 11: 경쟁적 지위(competitive position) 설정
제 3 테마: 고객이 상품을 어떻게 획득하는가
스텝 12: 고객의 의사결정 단위(decision-making unit, DMU) 분석
스텝 13: 고객의 구매 결정 과정 이해
스텝 18: 영업 프로세스 설계
제 4 테마: 수익 창출 전략은 무엇인가
스텝 15: BM 설계
스텝 16: 가격 체계 수립
스텝 17: 고객 생애 가치 예측
스텝 19: 고객 획득 비용 분석
제 5 테마: 어떤 과정을 거쳐 상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스텝 20: 핵심 가설 확인
스텝 21: 핵심 가설 검증
스텝 22: 최소 기능 상품 정의
스텝 24: 최소 기능 상품 검증
제 6 테마: 어떻게 사업을 확장하는가
스텝 14: 후속시장(follow-on market) 규모 전망
스텝 25: 상품 계획 수립
[1] Aulet, B.(2013). Disciplined entrepreneurship: 24 steps to a successful startup. 백승빈(역)(2014). <MIT 스타트업 바이블>. 서울: 비즈니스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