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시탐험가 황다은 Sep 19. 2021

서울 숨겨진 명소에서 메타버스로 여행하는 법

서울에 이런 곳이 있는 줄 몰랐어요!

내 손으로 서울의 역사를 바꿨다니, 너무 신기해요!

아이와 함께 오기 너무 좋아요!

평화롭게 산책하기 딱이네요..!


현실 지역에 기반한 메타버스 게임을 경험한 뒤 남겨 주신 후기다.


리뉴얼 전, 많은 분들이 남겨주신 후기


코로나 시국에, 숨겨진 서울의 명소에서 하는 특별한 여행이 있다면 어떨까? 그것도 몰랐던 역사를 체험할 수 있다면?


바로, 현실기반형 메타버스 AR 게임 <백제를 발굴하라!>이야기다.


리얼월드 크라임씬, 정동밀서 등으로 유명한 어플 리얼월드. 리얼월드는 마치 유튜브처럼 개인 크리에이터가 플랫폼에 본인이 만든 게임을 등록할 수 있다.


아직 그 초석을 다지고 있는 단계지만, 나는 관광 특화 로컬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에 참여하며 직접 게임을 제작하고, 리뉴얼을 거친 뒤 유료화까지 만들 수 있었다.


바로 이 게임


'서울에 이런 곳, 이런 이야기가 있었나?' 라는 생각이 들게 한 게임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우리는 서울의 역사를 떠올리면 600년이라고 생각하곤 한다. 조선시대 한양의 역사를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송파구에, 백제의 고대 왕성이 있다. 경복궁이나 창덕궁처럼 으리으리한 궁은 아니다. 하지만 평화롭게 산책하기 좋은 곳이며, 명실상부 2000년 전의 역사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사실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 거대한 언덕은 그저 산책로일 뿐이다. 물론 풍납토성의 매력이 평화롭게 힐링하기 좋은 것은 맞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역사라면, 알고 즐기는 것은 어떨까?


풍납토성은 다른 문화재와 달리 복원이 잘 되어 있지 않다.  사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지나치곤 한다. 유적지 발굴한 흔적은 공원에 알듯말듯 새겨져 있다. 분명 기존 관광의 관점에서 보면 단점이다. 하지만 AR 스토리텔링 게임과 함께면 오히려 장점이 된다.


부족한 부분을 상상력과 AR로 채워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부분에 착안해 게임을 만든 뒤, 정말 많은 분들이 즐겨주셨다. 아이와 함께 가는걸 추천한다는 부모님, 서울의 역사를 바꾼 게 뿌듯했다는 10대 학생들, 서울에 이런 곳이 있는 줄 몰랐다는 분 등 게임을 통해 체험하길 바랐던 것들을 고스란히 느껴주셨다!


그 후 다소 많이 걸어야 했던 코스를 적당히 다듬고, 문제의 난이도를 모두가 풀기 쉽게 조절했다. 무엇보다 더 많은 감명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장소도 추가했다. 이렇게 부족한 점을 보완해 리뉴얼을 마친 뒤, 4900원이라는 커피 한 잔 정도의 가격으로 리얼월드에서 판매중이다.


날씨가 풀리며 산책하기 좋은 시기가 찾아왔다. 가을맞이 할인으로 2500원으로 11월까지 플레이할 수 있다.


걷기 좋은 이 계절, 서울의 숨겨진 이야기를 찾고 싶다면

가족 혹은 친구와 함께 풍납동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


'백제를 발굴하라!' - 지금 바로 리얼월드에서 플레이 해보세요! https://rwd.to/Vpfb


+참고로 어플 사용이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어플을 설치한 뒤(설치 자체는 무료다!) 게임을 결제하면 된다. 게임 플레이는 나와있는 장소에 가야 시작 가능하다. 풍납동에서 어플을 활용하며 알려주는 대로 찾아가 풀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로컬'콘텐츠 발굴하는 여행이 특별했던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