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피드백]
제언에서 끝나지 않고, 실제로 시행했을 때에 결과가 얼마나 개선되겠다는 예상치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더 좋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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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고]
대학원에서 통계물리하던 습관이 있어서,
기본적으로 개별 사례에는 시선이 잘 안갔는데,
데이터 분석에서는 개별 사례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배웠다.
초반에 공통된 방향 설정과 전처리를
충분히 했더라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었을 것 같다.
그럼에도 최종 결과가 잘 정리되어 다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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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젝트 개요
서울시 공공자전거 서비스 ‘따릉이’는 시민들의 편리한 이동을 돕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2024년 12월 기준 약 2,760개 대여소와 약 45,000대의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다. 따릉이는 저렴한 비용(1일 1,000원, 1달 5,000원)으로 이용 가능하며, 짧은 거리 이동이나 대중교통 보완 수단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일부 대여소에서는 특정 시간대에 자전거가 과도하게 몰리거나 고갈되는 ‘대여/반납 불균형’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에 대응하여 2023년 하반기(7월~12월) 동안 시민참여 재배치 제도를 시범 운영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해당 제도의 효과를 검증하고, 보다 효율적인 따릉이 재배치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가설
따릉이 대여소는 위치에 따라 특징적인 이용 패턴을 보일 것이다.
시민참여 재배치는 따릉이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을 것이다.
2.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수집 데이터
서울시 공공자전거 대여소 정보(위치, 대여소 번호, 거치대 수 등)
따릉이 대여/반납 이력 정보(자전거 ID, 대여/반납 시각 및 위치, 이용 거리 및 시간, 이용자 특성 등)
분석 기간 2022년 10월, 2023년 10월: 이용량이 가장 많은 10월 22년과 23년을 비교하여 시민참여 따릉이 재배치 시행 효과 확인
전처리 방법
대여소 이름 및 번호 대조하여 오타 및 누락 정비
두 해의 공통된 대여소만 분석 대상으로 선정
불균형 지수 산출: 불균형 지수 = 반납 수 - 대여 수(양수: 자전거 과잉, 음수: 자전거 고갈)
3. 따릉이 이용 현황 분석
(1) 위치별 대여량
전철/버스 인근 대여소에서 가장 많은 이용량을 보임
위치 유형 분류: 전철/버스, 주거지, 회사, 초중고, 대학교, 공공기관 등
(2) 시간대별 불균형
주거지: 출근 시간대 대여 많고 반납 적음 → 자전거 고갈
회사: 출근 시간대 반납 많고 대여 적음 → 자전거 과잉
전철/버스: 높은 이용량에도 불균형은 상대적으로 적음
(3) 주중/주말 차이
불균형 패턴은 평일에 더 두드러짐 → 직장인의 통근 영향이 큼
(4) 연도 비교 (2022 vs. 2023)
2023년 이용량 증가 → 전체적으로 불균형 지수 악화
시민참여 재배치 도입에도 불균형 개선 여부는 확인 어려움
4. 불균형 대여소 유형 분류
(1) 개별 정류소 분석
같은 역이라도 출구에 따라 패턴 차이 (예: 대방역 2번 vs. 6번 출구)
불균형 유형 출근 과다/퇴근 부족: 회사 인근 출근 부족/퇴근 과다: 주거지 인근 항상 과다 or 항상 부족: 언덕 등 지형 영향
(2) 대표 사례
대방역 6번 출구: 회사 인근 → 출근 시간 부족, 퇴근 시간 과잉
홍대입구역 2번 출구: 주거지 인근 → 출근 시간 과잉, 퇴근 시간 부족
신당 래미안 정류장: 고지대 → 대여만 많고 반납 거의 없음
응암역 2번 출구: 저지대 → 반납만 많은 대여소
(3) 시민참여 재배치 효과
2022년과 2023년 비교 시, 개별 대여소에서 뚜렷한 개선 효과 관찰되지 않음
5. 개선 방안 및 제언
대여소 유형별 맞춤 재배치 전략
시민참여 재배치 활성화 방안
왕복 마일리지 확대: 편도만 유도 시 특정 대여소 과다 집중 가능성
게임 요소 도입: 지형 특성 고려한 배지, 랭킹 시스템
기대효과
이용자 편의 증대
운영비용 절감
지속가능한 공공자전거 시스템 구축
6. 회고 및 느낀 점
팀원들은 데이터 해석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며 협업의 중요성을 실감함
분석의 흐름과 전달력 간 균형의 필요성을 느꼈으며, 개별 데이터 해석을 넘어 전체 맥락 이해의 중요성을 인식함
초반에 방향성과 전처리를 더 철저히 설정했다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었음
시민참여와 같은 정책 효과를 정량적으로 확인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으나, 불균형 유형 파악 및 개선 아이디어 도출에 의의가 있었음
참고자료
서울연구원: 지구사랑 따릉이 통계
Insight Korea: 따릉이 재배치 관련 기사
서울시 교통정책 자료 및 열린데이터 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