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연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Jun 04. 2019

결혼 전 꼭 확인해야 할 것들

행복하고 안정적인 결혼생활을 위해 공유해야 할 것들

 

출처 : tvN'내일 그대와'


결혼은 매우 진지한 문제다. 별개로 존재했던 두 삶이 하나로 합쳐지는 것이나 마찬가지기 때문. 그렇기 때문에 결혼을 생각하고 있는 연인들이라면 불편하더라도 한 번쯤은 서로에게 질문을 하고 체크해야 할 문제들이 분명히 존재한다. 많은 커플이 신비감을 유지하고 싶다는 마음에, 또는 결혼의 기반을 다지는 데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어려운 질문을 서로에게 잘 던지지 않는데, 행복하고 안정적인 결혼생활을 꿈꾼다면 한번쯤 툭 터놓고 이야기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그 10가지를 소개한다.


건강 상태

 

결혼 전 예비 신랑, 신부가 하는 건강 검진은 예비부부가 보편적으로 하는 검사다. 건강한 결혼생활 및 임신준비를 위해 혈액 검사, 성병 검사, 빈혈 검사, 초음파 검사, B형 간염 검사 등을 진행하며, 대부분의 예비부부들이 신체 건강뿐 아니라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에 대해 검사를 받는다.

재정 상황


결혼을 하면 각기 존재했던 두 사람의 재정 문제는 하나로 합쳐진다. 따라서 그 전에 서로의 재정 상황을 꼼꼼히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나중에 심각한 문제를 알게 되어서 감정이 상하기 전에, 미리미리 서로 공유해야 하는 것. 자산은 어느 정도이고, 빚은 어느 정도 있는지 등을 상세하게 서로 말하는 게 좋다.

범죄 경력


대부분 결혼까지 결정한 사이라면 서로의 과거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것이고, 서로를 신뢰하고 있는 사이일 것이다. 하지만 혹여 미래 배우자가 될 사람으로서 필요하다고 생각되거나, 조금 의심이 가는 경우라면 전과를 확인해보아야 할 수도 있다. 이럴 경우에는 서로 동의하에 전과기록조회를 하면 된다.

자녀 계획


결혼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만나는 커플이라면, 이제 자녀 계획은 연애할 때 연인에게 '아이는 몇 명 낳고 싶다'고 막연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낭만적인 제안이 아니다. 실제로 꿈꾸는 가정의 모습이 코앞에 다다른 것이기 때문. 따라서 서로 진지하게 각자가 생각하는 가정의 모습을 공유하고 일종의 협상을 해야 나중에 갈등이 덜할 것이다.

집안일 분배


이제 한쪽만 집안일을 하는 부부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 맞벌이를 할 부부라면 더더욱, 미리미리 서로 갈등이 없도록 집안일을 나누는 게 좋다. 잘못하면 나중에 크게 갈등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집안일에 대한 것이기 때문. 

생활 루틴


결혼을 하면 두 사람의 삶은 한 공간으로 합쳐지게 된다. 일할 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함께 지내게 될 두 사람이기 때문에 서로의 생활 루틴이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를 파악하고 있는 게 좋다. 만약 한 명은 야행성이고 한명은 아침형 인간이라면, 서로 편하게 잠을 자지 못하는 불편한 상황이 일어날 수도 있다. 생활 루틴이 다르면 서로의 삶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각자의 하루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생각해두는 게 좋을 것이다.

종교 생활


결혼을 전제로 하고 만나는 커플들이 초반에 서로에게 많이 던지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종교에 관한 것이다. 어떤 종교를 갖고 있냐, 그리고 종교가 있냐 없냐에 따라 그 사람의 삶의 문화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생활 방식뿐이랴, 삶에 대한 가치관도 종교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기 때문에 종교는 미리 서로 오픈하는 게 좋다.

경제관념


서로의 경제관념과 소비 성향이 비슷한지를 미리 체크해야 하는 것도 필수다. 부부가 되면 하나의 재정 상황을 공유하게 될 텐데, 각자 동의할 수 없는 부분에 큰 액수를 쓴다면 곧 갈등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각자가 유별나게 큰돈을 쓰는 품목이 있다면 그것을 중심으로 대화를 미리 해보아야 한다.

사생활 개념


커플 사이에서도 '사생활'의 개념은 서로 다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결혼을 하고 나서도 삶의 일정 영역에서 자율성이 보장받길 바랄 수 있고, 다른 사람은 대부분의 것을 함께하길 원할 수도 있다. 이는 앞으로 몇 십 년을 함께 할 두 사람 사이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다. 따라서 '사생활'의 개념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고, 서로가 언제 가장 혼자 있고 싶어 하는지에 대해서도 물어보아야 한다.


성생활


결혼을 앞둔 커플이라면 결혼 후의 성생활에 대해서도 한 번쯤 제대로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각자가 성생활에서 찾는 즐거움은 무엇이고, 관계는 얼마나 자주 하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결혼 후의 건강한 관계를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 중 하나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대표 만두 타이틀 방어전, 해태 고향만두 Vs CJ 비비고 왕교자 비교먹방 [미식평가단]
이별을 예감할 수 있는 연인의 행동이 있다? [아만보]
내 남자친구 성격 '카카오톡'으로 바로 보인다? [아만보]


매거진의 이전글 소개팅에서 꺼내기 좋은 대화 주제 1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