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라이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Nov 22. 2019

자동차 애호가라면 꼭 준비해야 할 용품

소중한 내 차를 위한 자동차 필수 용품 10


자동차는 단순히 교통수단이 아니라 ‘나’를 보여주는 하나의 가치라고도 할 수 있다. 오랫동안 처음 그대로의 느낌으로 타고 싶지만 사실 시간이 지나면서 의도치 않은 스크래치가 생기거나 마음이 해이해져 관리에 소홀해질 수 있다. 결국 차의 상태는 당신이 얼마나 관심을 갖고 관리를 해 주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자동차 애호가들이 말하는 자동차 필수용품 리스트를 통해 지금부터 내 차에게 애정을 쏟아 부어주자.

유리막 코팅


특히 신차를 구매했을 경우, 대부분 고려해보는 것이 바로 유리막 코팅이다. 유리막 코팅을 하게 되면 스크래치가 잘 안 나고 UV차단과 변색방지, 오염 방지 등의 효과로 차를 처음 받았을 때와 같은 느낌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 유리막 코팅 시에는 비용을 좀 더 지불하더라도 전문점에 맡기거나 셀프로 도전해 볼 수 있는 2가지 방법이 있다. 어떤 경로를 선택하든지 코팅제의 특징을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한다. 제품에 따라 내구성이나 성질이 매우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버블 샴푸


기계식 세차가 편할 수 있겠지만 셀프 세차장만의 매력이 있다 보니 주말만 되면 셀프 세차장에는 사람들이 많이 몰린다. 심지어 세차동호회도 있어서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기도 한다. 셀프 세차의 고수들이 권하는 제품 중 하나가 바로 버블 샴푸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풍부한 거품으로 인해 세차 시 마찰을 최대한 줄여 차에 잔 스크래치가 나지 않게 도와주고 먼지를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다. 고농축 제품을 구매하면 적은 양으로도 풍부한 거품이 나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하다.

드라잉 타월


세차 후 물기를 닦아 낼 때 사용하는 드라잉 타월, 그냥 마른걸레로 닦으면 안 될까? 세차 전문가들은 분명 고개를 저을 것이다. 도장 면에 최대한 손상이 나지 않게 하기 위해 드라잉 타월은 무조건 부드러워야 한다. 때문에 부드러움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것이 초극세사 소재를 이용하는 것, 심지어 북극곰 털을 이용하는 제품도 있다. 드라잉 타월을 선택할 시 부드러운 정도뿐만 아니라 흡수력과 잔사를 남기지 않는지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도장 광택제

맥과이어스 클리너왁스


차의 가장 겉면은 투명 도장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부분에 스크래치가 생기게 되면 빛의 난반사가 일어나면서 뿌옇게 보이고 광택이 없어진다. 또한 내부 안쪽으로 손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처음과 같은 반짝거리는 광을 유지하면서 안을 보호하려면 이 투명 도장층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차체의 더러움과 먼지를 제거한 후 왁스를 부드러운 스펀지를 이용해 발라준 후 건조되면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고 마무리용 천으로 가볍게 한 번 더 닦아주면 광택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휠 클리너 및 코팅 왁스

3M 휠타이어 클리너


브레이크 사용 시 발생하는 분진 가루가 휠에 묻어나게 되는데 이 분진(철분가루)을 깨끗하게 제거해주는 것이 바로 휠 클리너다. 휠 클리너는 고착된 철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줌으로써 휠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제품을 휠 부분에 구석구석 뿌리고 잠시 방치해두면 세척제가 반응하면서 보랏빛으로 변하게 된다. 그리고 고압수를 뿌려주면 상당히 깨끗해지는 결과를 볼 수 있다. 물기를 말끔하게 제거한 후 코팅 왁스로 닦아주면 새것과 같은 휠로 관리할 수 있다.

차량용 공기 청정기

픽스 퓨어원 공기청정기


실내 공기가 탁한 잡내로 가득 차 있다면 차량용 미니 공기 청정기 구입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시가 잭에 연결하여 차 시동만 걸어주면 보다 맑고 상쾌한 실내 공기를 느껴볼 수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제품들 중 이중필터와 UV LED 살균의 두 가지 공기 청정 방식을 탑재한 제품이 확실한 공기 청정효과로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아이들이 함께 이용하는 차량이라면 공기 청정기로 쾌적한 실내 공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겠다.

도어 엣지 가드


차 문을 열고 닫을 때 벽이나 다른 차에 찍힘과 충격 방지하기 위해 부착하는 도어 엣지 가드. 유연한 재질인지, 부착력이 뛰어나 빈틈이 생기지 않는지 등을 고려하고 이왕이면 차량과 잘 어울리는 컬러와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도어 전체를 몰딩하는 방식도 있는데 U자 모양의 스트링 형태의 몰딩을 차량의 도어 디자인을 따라 부착하면 익스테리어 느낌도 연출할 수 있다. 도어 아래쪽 모서리 부분에도 가드를 설치하면 미처 확인하지 못한 보도 위 블라드나 단차가 심한 경계석 등으로부터 모서리 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도와준다.

트렁크 정리 박스


평소 정리 정돈을 잘 하지 못하더라도 트렁크만큼은 확실하게 정리해 깔끔하게 이용해보도록 하자. 정리를 잘 해 놓지 않으면 작은 소품부터 청소도구, 큰 짐까지 한데 엉켜 지저분하고 복잡할 뿐만 아니라 여기저기 굴러다니다 보니 막상 필요할 때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라도 트렁크 정리 박스는 필수. 접이형으로 된 정리박스는 펼치기만 하면 되고 필요 시 접어서 공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유용하다.

가죽 클리너&보호제

Oxgord 가죽 컨디셔너


가죽 제품은 꾸준히 관리를 해주어야만 오래 사용해도 갈라짐이 없고 특유의 자연스러운 광이 살아 있다. 자동차 시트도 마찬가지. 그냥 앉기만 하는 건데 오염물질이 크게 있을까 싶지만 막상 클리너를 사용해 보면 생각지 못한 오염도에 놀랄 수도 있다. 중성의 가죽 클리너 제품을 사용하면 연마제 성분 없이 가죽의 오염만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 제품 사용 시에는 반드시 부드러운 스펀지에 먼저 묻혀 조물조물해 준 다음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닦아 주면 된다. 클리너 사용 후에는 보호제를 꼭 사용해 가죽의 수명을 늘려주고 가죽 특유의 광을 살려주는 것이 좋다. 

성에 제거제&제거기


지하 주차장이 없거나 갑작스럽게 내린 눈으로 차량에 쌓인 눈 때문에 고생스러웠던 경험이 있다면 차량에 반드시 성에 제거제와 제거기를 구비해두는 것이 좋다. 유리창에 쌓인 얼음이나 눈은 최대한 제거하고 운행을 해야 안전하기 때문. 보통은 플라스틱 소재로 되어 있는데 가볍게 쌓인 눈과 얼음을 긁어내는 방식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정도가 심하다면 성에 제거제의 화학적인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힘든 집안일 걱정없어! 필수 스마트 가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