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연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Dec 17. 2019

여자들이 이해할 수 없는 남자들의 행동

남자들은 왜 그러는 거야? 이해할 수 없는 남자들의 행동


물론 사람에 따라 행동 양식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떤 부류의 집단은 무조건 어떻게 행동한다고 단정 지어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집단의 대부분이 일반적으로 보이는 행동도 분명히 있어서 대중의 공감대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한 예로, 대부분의 남자가 일반적으로 보이는 행동도 있다. 그중에서 여자들이 이해하기 힘들어하는 남자의 행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봤다.

술부심


“어제 정말 많이 마셨어, 힘들어 죽겠네!”라는 말을 밥 먹듯이 하는 남자가 주변에 한 명쯤은 있을 것이다. 소위 술부심을 가진 남자다. 주로 전날 얼마나 술을 마셨는지, 몇 시까지 술을 마셨는지를 무용담처럼 말하곤 한다. 주량에 관한 대화가 나오면 누구보다 신나는 사람들이다. 또, 누가 술을 잘 마신다는 소문이 들리면 일부러 그 사람과 술자리를 가지며 진검승부를 하기도 한다. 여자들은 도대체 왜 그런 데서 자존심을 세우는지 이해할 수 없다.

안 싸우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


여자들은 자신이 싫어하는 것이 있으면 남자가 알아서 고쳐줬으면 하는 생각을 한다. 은근슬쩍 돌려 말하기도 하고, 눈치를 주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남자는 이를 알아채지 못한다. 싸움이 일어나고 정말 분위기가 심각해져야만 비로소 그게 문제이고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싸움이 되어야만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는 남자들을 여자는 이해하기 힘들다.

뭘 잘못했는지도 모르고 미안하다고 하기


남자가 자꾸 미안하다고는 하는데, “뭐가 미안한데?” 하고 되물으면 돌아오는 대답은 시원치가 않다. 남자들은 가끔 다툼이 있을 때, 뭐가 미안한 일인지도 모르면서 자꾸 미안하다고 한다. 당장 이 다툼을 불식시키고 다시 여자와 잘 지내고 싶어서 으레 하는 말이다. 하지만 다툼이 일어난 원인을 제대로 해결하길 바라는 여자들에게 이는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다.

매사에 인정받고 싶어 함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지만 남자들에게 칭찬은 부작용도 없이 그 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즉효 약이다. “정말 대단하다. 그런 걸 어떻게 알아?” 하는 말 하나면, 확연히 기분이 좋아지고 기세등등해진 남자의 태도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가끔은 인정받고 싶어서 일부러 이런저런 자랑을 늘어놓기도 한다. 여자들은 이런 남자들의 모습을 보며, 그렇게까지 인정받고 싶은가 하는 생각이 들게 마련이다.

배부르다며 디저트는 안 먹음


남자들은 밥을 잔뜩 먹어놓고선 디저트는 배불러서 못 먹는다고 할 때가 많다. 그러면 밥을 조금 덜 먹고 디저트를 먹으러 가자고 해도 그렇게는 안 된단다. 밥 먹고 나서 케이크나 과자, 음료 등 디저트를 먹을 공간은 따로 가지고 있는 여자들에게는 이해되지 않는 행동이다.

1인 1메뉴만 먹기


남자들은 식당에 가면 각자 음식을 시키고 한 그릇씩 뚝딱 비우는 게 일상이다. 이는 여자들이 가장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다. 여자들은 대부분 식당에 가면 여러 종류의 음식을 시켜놓고 다 같이 나눠 먹는다. 한 끼에 한 메뉴로 양을 채우는 것보다, 여러 가지 맛을 다양하게 조금씩 느끼는 것이 더 만족스럽기 때문이다. 남자들은 왜 한 음식만 각자 먹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

혼자 길 찾는다고 고집


멋지게 길을 리드해야 남자답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남자들은 가끔 길을 찾을 수 있다고 자부할 때가 있다. 문제는 길을 못 찾고 헤맬 때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굳이 스스로 해결하려고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길을 물어보면 간단히 해결되는 경우가 많은데, 혼자 길을 찾을 수 있다고 고집을 부리는 남자의 행동을 여자는 이해하기 힘들다.

용건만 쓰는 카톡


남자와 여자는 말하는 방식도 다르다. 남자들은 정말 필요한 말만 짧게 하므로 다섯 글자 내외에서 대화가 끝나기도 한다. 가끔은 물음표 하나로 의사를 모두 표현한다. 그날의 느낌이나 있었던 일과 감정을 세세하게 나누고, 공감하기 때문에 카톡 내용도 길게 늘어지고 카톡 수도 많은 여자에게는 이해하기 힘든 행동이다.

데이트비용을 모두 부담하려고 할 때


데이트 비용은 각자의 사정에 맞추어 적절히 분담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데이트비용을 전부 부담하려고 하는 남자들도 있다. 여자가 돈을 쓰려고 해도 굳이 말리며 돈을 못 쓰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데이트비용을 전부 내는 것은 상관이 없으나 데이트 비용을 본인이 부담한 후 생색을 내거나 쓸데없는 과시를 하는 행동동은 정말 이해할 수 없다.

공감을 못해줄 때


여자들의 대화에는 공감이 거의 전부이다. 무슨 일이 있었다고 하면 그 사람의 입장에서 우선 생각하고 그 사람의 감정에 이입해서 공감해주곤 한다. 그런데 남자들은 그것을 힘들어한다. 무슨 일이 있었다고 말하면 일단 객관적인 입장에서 옳고 그름을 따지고 해결해주려고 한다. 객관적 판단보다는 공감을 바라는 여자들에게는 이해하기 힘든 행동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남자가 여자 볼 꼬집고 머리 쓰다듬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