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신기하고 재미있는 러시아에 대한 사실들
유럽 동부 및 아시아 중ㆍ북부에 위치한 나라 러시아 연방(Russian Federation). ‘러시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모스크바와 푸틴, 소트니코바가 아닐까 싶다. 비교적 가까운 나라지만 러시아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러시아에서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외국인들에게는 신선한 충격과 재미를 선사하는 러시아에 관한 사실 10가지를 준비해봤다. 그저 ‘푸틴의 나라’, ‘추운 나라’ 정도로만 알고 있었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러시아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해 보자.
러시아가 소련이었던 시절 즉, 구 소련 당시 모든 고등학생은 졸업을 위해 AK-47 자동소총의 조립과 분해를 배워야 했다. 교과목 중 ‘군사 훈련 시작’이라는 교과목에는 AK-47 소총의 조립과 분해를 배우는 과정이 있었으며, 이 외에도 발포와 행진 등이 있었는데, 이 과정은 졸업을 위한 필수 코스였다.
러시아 레드스퀘어에 안치된 레닌의 묘로 들어가면 관광객들은 월요일과 금요일을 제외한 모든 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레닌의 실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레닌은 이곳에 지난 1924년부터 안치돼 현재까지 90년 넘게 전시되어 있다. (블라디미르 레닌: 러시아의 혁명가ㆍ정치가. 소련 최초의 국가 원수. 러시아 11월 혁명의 중심인물로서 러시아파 마르크스주의를 발전시킨 혁명이론가이자 사상가이다.)
시베리아에는 북한 노동 캠프가 있어 북한 근로자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일전에 이곳을 방문했던 한 미디어 매체는 근로자들이 10년 계약에 매여있으며, 열악한 환경에 먹을 것도 별로 없었다고 전했다. 또한 북한 노동자들의 임금 대부분은 북한으로 송금되고 있다.
정확히 얘기하면 러시아의 면적은 명왕성보다 더 크다. 명왕성의 면적은 약 16,237.178㎢로, 러시아 면적인 17,098,242㎢보다 조금 작다. 참고로 명왕성은 태양계에 있는 왜소행성으로 1930년 발견 이후 태양계의 9번째 행성으로서 명왕성으로 불렸으나, 2006년 국제천문연맹의 행성분류법이 바뀜에 따라 행성의 지위를 잃고 왜소행성으로 분류되었다.
러시아는 보드카의 본고장으로, ‘러시아’ 하면 사람들이 보드카를 즐겨 마실 것 같지만 한국인의 주당 평균이 더 높다고 한다. 러시아 국민의 경우 주당 평균 6.3 샷을 소비해 미국의 3.3 샷에 비해 2배 이상 많은 편이지만 한국의 경우 주당 평균 약 13.7 샷을 소비해 러시아의 2배에 가깝다고 한다.
한때 많은 사람들이 즐겨 하던 테트리스는 러시아의 게임 디자이너 알렉세이 파지노프가 발명했던 게임으로, 지금 들어도 익숙한 테트리스의 배경 음악은 실제 19세기 러시아 민요인 ‘코로베이니키’에서 따왔다고 한다. 참고로 에그지트 튠즈에서 발매 된 <파미트라EX>에 이 곡의 리믹스버전인 코로부치카 ryu* remix가 수록되어 있으며, 이 리믹스판은 2010년 아케이드 게임 에도 이식되었다.
실제로 러시아와 미국 사이의 길이는 4km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러시아와 알래스카를 잇는 베링해협에는 중앙에 2개의 섬으로 구성된 다이오메드 제도가 있는데, 큰 다이오메드는 러시아령이며, 작은 다이오메드는 미국령이기 때문이다.
모두가 알고 있는 미국의 상징인 자유의 여신상은 프랑스가 미국에 선물한 것이다. 그래서 프랑스에서 나는 재료들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자유의 조각상의 메탈 프레임은 프랑스가 아닌 러시아의 예카테린부르크 지역에서 생산되었다고 한다.
‘러시아’ 하면 독재와 공산국의 이미지가 강해 인권에 관해서도 부정적으로 보는 경우가 있는데, 러시아는 미국보다 여성 권리를 먼저 인정한 나라다. 러시아는 1917년 러시아 황제가 퇴위 되었을 당시 여성들에게 보통선거권을 부여했는데, 이는 미국이 1920년 여성에게 투표권리를 부여했을 당시보다 3년이나 더 먼저 개방한 것이다.
지난 5월 방송된 미국 CNN의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가 중국의 최대 메시징 앱인 위챗을 금지 웹사이트 목록에 추구했다고 한다. 위챗은 9억 명의 월간 활동 사용자를 가진 중국 최대 소셜서비스로, 러시아 통신 당국은 위챗이 온라인 정보를 배포하는 회사에 요구하는 러시아 당국의 등록 의무를 위반한 혐의로 이러한 조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러시아 정부는 점차 인터넷을 심각한 정치적 위협으로 보고 있으며, 인터넷 통제를 위해 중국 모델을 모방하고 있다고 한다
.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