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Oct 30. 2018

건강하게 나이먹는 의외의 방법

당신의 건강한 나이듦을 위한 생활습관 팁 10

‘100세 시대’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인류의 생명은 계속해서 아주 조금씩 연장 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그저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오랫동안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잘 늙는 것의 첫 번째는 바로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늙는 것이다. 당신의 ‘건강한 나이듦’을 위한 생활습관 팁 10가지를 소개한다.

식습관 관리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당연한 만큼 중요한 사항이다. 건강한 식단은 건강, 질병 예방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상적인 식단은 과일과 채소, 통곡물, 생선 등이 풍부하게 들어간 포화지방이 낮은 식단이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로 체력을 관리하고, 차, 과일 주스 등도 즐길 것. 만약 술을 마신다면 일주일에 두 번 정도로, 간이 회복할 시간을 주자.

치아 상태 확인


하루에 적어도 두 번은 양치를 하고 치실은 매일 쓰도록 하자. 치실은 치아 사이의 치태와 음식물을 제거해 풍치 등의 질병을 예방한다. 풍치는 당뇨병과 뇌졸중, 심장병, 류마티스성 관절염으로 까지 연결될 수 있는 위험한 질병이다. 그러니 부지런한 치아 관리 및 정기 검진으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자.

활동적으로 움직이기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건강한 삶으로의 지름길이다. 운동은 비만, 심장병, 뇌졸중, 당뇨병, 심지어는 암의 위험까지 낮출 수 있다. 꾸준한 운동으로 좋은 몸매를 가꿔 자존감이 높아지고 수면의 질도 향상되니 노후 관리를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적이다. 만약 그동안 운동을 전혀 하지 않았다면 쉽고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보자.

보건서비스 활용


우리나라의 공공의료 서비스인 보건 서비스는 지역사회 주민의 질병 예방 및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해 보건소, 보건의료원 등 보건기관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강증진 서비스, 질병 관리 서비스, 암 관리 서비스, 구강 보건 서비스, 정신보건 서비스, 가족건강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집과 가까운 보건 기관을 찾아 서비스를 이용해보자.

비타민 충전 


많은 현대인이 비타민 D 결핍 상태지만 그 사실을 잘 모르고 있다. 성인 인구의 절반이 비타민 D가 부족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보편적인 현상이니, 인지 장애 및 심혈관 관련 질병과 직결되는 비타민 D가 부족하지 않도록 생활 습관을 바꿔야 한다. 하루에 적어도 15~20분의 산책을 통해 햇볕을 쬐고, 달걀이나 생선의 섭취로 비타민을 섭취하자.

발 관리


나이가 들수록 걷는 게 힘들어질 수밖에 없으므로 발 관리 역시 중요하다. 항상 발이 건조하지 않도록 로션을 바르고, 발톱관리를 해야 한다. 발에 딱 맞는 운동화를 신고 있는지 확인하고, 통증이 있다면 슬리퍼나 샌들은 피하고 발이 피로해지지 않게끔 편한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다.

숙면 취하기


많은 사람이 나이가 들수록 수면 장애를 겪는다. 이는 다음날 몸을 쉽게 지치게 하고, 예민한 하루를 보내게 된다. 가능한 낮잠 자는 것은 피하고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 몸이 수면 패턴에 적응할 수 있게끔 하자. 따뜻한 우유나 캐모마일 차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

정기적 검진


나이가 들수록 청력과 시력은 저하될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정기 검진이 무척 중요하다. 특히 청력 저하는 많은 사람이 노화와 함께 겪는 문제이므로, 만약 TV 소리를 자꾸 높이게 되거나, 일상 대화에 문제가 있다면 병원에 가거나 공공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자. 70세 이상이라면 1년, 70세 미만이라면 2년마다 시력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지인들과 관계 유지하기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대화를 나눔으로써 당신은 외로운 기분과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만약 지금까지 해오던 일을 건강상의 이유로 그만두게 되었다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자원봉사 등 새로운 취미 활동을 개발해 보자. 가족과 가까이 살지 않는 경우, 화상통화 하는 방법을 익혀 한 번씩 얼굴을 보고 통화 하는 것도 좋다.

금연


흡연은 육체와 뇌 모두에 좋지 않으며, 심장병, 폐암, 기관지염 등 신체 질병에 광범위하게 악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만약 당신이 금연을 실천한다면, 당신의 나이와 상관없이 혈액순환과 폐활량 및 체력이 점차 개선될 테니 말이다. 그러니 지금 당장 금연할 것!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커피, 하루에 몇 잔 마시는 게 좋을까?
반도에서 흔한 엄마와 아들-딸 대화 유형
다이어트 부작용? 살 뺀 뒤 피부 트러블 극복 방법






매거진의 이전글 변비가 쾌변으로 변하는 음식 1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