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Nov 13. 2018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10가지 생활 습관

건강한 두뇌를 만들고 싶다면 실천해보세요!

사람은 누구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어 한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은 다양하지만 그 중 중요한 한 가지를 꼽자면 뇌 건강을 빼놓을 수 없다. 돈이 아무리 많아도, 원하던 성공의 자리에 올랐다 하더라도 뇌가 건강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다. 돈을 들이거나 어려운 노력 없이도 건강한 두뇌를 만들 수 있는 생활 습관 10가지를 준비해봤다. 100세시대인 만큼 몸 건강과 함께 뇌 건강도 챙겨 더욱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당장 오늘부터 아래 소개되는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습관들을 실천해보자.

주 3일 이상 30분간 유산소 운동


몸 건강뿐만 아니라 뇌 건강을 위해서도 주 3회 이상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유산소 운동은 뇌로 가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학습능력을 높이는 등 뇌 건강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데,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주 3일 이상 30분간 하면 된다.

하루 3번 크게 웃기


웃음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이미 다수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 5분간의 웃음은 3시간의 스트레칭 효과를 가져 오고, 15초간의 큰 웃음은 100미터 달리기를 한 것과 같은 효과를 지닌다고 한다. 우리가 웃을 때 뇌에서는 베타엔돌핀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베타엔돌핀은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도 있다.

뇌를 쉬게 하라


하루에 딱 10분씩만 뇌도 쉴 수 있는 시간을 주자.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잔잔하고 조용한 음악을 듣거나 10분간의 낮잠 또는 멍 때리기를 하면 된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쉬는 것이 중요한데, 이렇게 뇌를 쉬게 만들어주면 기억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하루 5분 명상


명상은 뇌의 구조까지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 감각, 감정, 인지 등을 처리하는 대뇌피질이 점점 얇아지게 되는데, 명상을 하면 대뇌피질이 두꺼워질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명상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하루 한 번 선행 실천


하루 한 번의 선행 실천으로도 뇌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우리 뇌는 타인을 위한 기부나 선행 등의 좋은 일을 할 때 자신의 이타심이 뇌에 쾌감을 준다고 한다. 즉, 다른 사람을 위한 선행이 뇌를 더 잘 쓰게 만든다는 것이다. 뇌 건강을 위해서라도 자의든 타의든 선행을 실천해보자. 

감사하는 마음 갖기


누군가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느낄 때 뇌의 기능은 활발해진다고 한다. 감사한 마음을 갖게 되면 기분이 좋아지고, 행복한 느낌이 드는데, 이 같은 감정이 뇌의 혈액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미국의 신경과학자인 다니엘에이멘 박사에 따르면 좋은 기분이 들 때 대상회(대뇌반구내측면에 있는 반연계의 속하는 뇌회)와 좌뇌 간 신경질, 소뇌의 뇌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고, 이로 인해 의욕이 넘치고 몸에 활력이 도는 상태가 된다고 한다.

원하는 것 상상하기


하루 5분만이라도 동심으로 돌아가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는 것은 어떨까. 우리의 뇌는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해 상상만으로도 현실처럼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상상을 하게 되면 창조성이 발현되고, 상상을 잘 하면 아이디어도 생길 수 있다. 단순한 몽상이 아닌 비전과 목표를 정하고 그것이 이루어지는 상상을 해보자. 

새로운 경험하기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경험이란 뇌에 새로운 정보를 주라는 뜻이다. 뇌는 지루함을 참지 못하는 특성이 있어 어떤 것이라도 반복하게 되면 익숙함을 넘어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 반복을 하더라도 즐거움을 창출해야 지루함을 이길 수 있다. 뇌에 있는 정보와 정보는 시냅스로 연결되어 있는데, 시냅스는 새로운 정보와 경험에 의해 연결된다. 새로운 정보, 새로운 맛, 향기, 소리, 촉감 등 오감의 정보를 얻는 것은 두뇌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된다.  

뇌에 좋은 음식 섭취


요즘 건강을 위해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식품을 멀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택한다면 뇌에도 좋은 음식을 선택해 꾸준히 섭취해 보도록 하자. 여러 종류의 곡류와 단백질이 풍부한 콩류, 뇌 발달에 좋은 견과류, DHA가 풍부한 생선 및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는 과일과 야채를 골고루 먹어주는 것이 좋다. 

숙면


숙면이 필요한 이유는 단순히 몸의 피로를 풀기 위해서만은 아니다. 우리의 뇌는 잠을 자는 동안 하루 동안의 정보를 정리하고 쓸데없는 정보는 지워 다음날 새로운 정보를 쉽게 흡수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을 한다. 하지만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정보를 취합, 분석, 재생하는 능력이 약화된다. 적어도 6~7시간 정도의 충분한 잠을 자 주는 것이 좋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유산균 보물창고 '요구르트' 잘 먹는법[푸드 테라피]
직장인 주목! 만성피로 회복을 위해 꼭 먹어야 한다는 음식들
수지-설리도? 연예계 레전드를 자랑하는 1994년생 미녀 스타들


매거진의 이전글 잘 몰랐던 호박고구마의 '놀라운' 효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