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라이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Nov 30. 2018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 10가지

10가지 방법으로 10분 안에 행복 느끼기

요즘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굉장한 노력이 필요해보인다. 삶이 고단할 수밖에 없는 이 시대, 많은 이들이 마치 집을 사는 것처럼 행복을 '성취'하려고 한다. 즉, 오늘 행복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보다 최종 목적지로서의 행복만 생각하는 것. 이런 식의 행복은 좋은 대학교 진학, 좋은 회사 취업, 내 집 장만 등과 같이 먼 미래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당연한 말이지만 행복은 바로 옆에 있다. 오늘 이 10가지 중 몇 가지만 시도해보더라도 바로 행복의 존재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것 배우기


무언가를 배우는 행위는 우리를 인간답게 만들어주고, 성장하고, 발전하게 만들어준다. 학교를 졸업하는 순간 무언가를 배워야 하는 필요성은 우리를 계속 따라다닌다는 것을 잊지 말 것. 꼭 거창해야 할 필요는 없다. 유튜브로 Ted Talk를 보는 것도 좋고, 유익한 팟캐스트를 들으며 아침을 시작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자신감을 키워주고, 창의력을 길러주고, 세상을 보는 관점을 넓혀준다.

깊게 호흡하기


호흡을 의식하고 깊게 숨을 내뱉고 마시는 것은 불안과 좌절감을 물리치는 최고의 방법이다. 요새 목이 뻣뻣하거나 스트레스성 복통이 있다면 일단 1분 동안 깊게 호흡해보자.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하여 공기가 코를 통해 들어와 온몸에 퍼지는 이미지를 그려보며 들숨고 날숨을 반복하면 된다.

포옹하기


한 테라피스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생존을 위해 하루 4번의 포옹을 필요로 하고, 삶의 유지를 위해 하루 8번의 포옹이, 성장을 위해 하루 12번의 포옹이 필요하다"라고. 한 연구는 포옹이 마음속 부정적 감정을 치유해주는 데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기도 했다. 그러니 하루 12번의 포옹을 시도해보자. 삶이 분명히 변화할 것이다.

요가 10분


요가의 장점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다. 스트레스 해소, 체중감량, 면역력 증가, 내면의 평화 등등. 그렇다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본 고난이도 요가 자세를 보고 자신은 요가를 하지 못할 것이라며 시도를 꺼린다. 인터넷에서 간단한 5분 요가 시퀀스만 따라해도 충분하다. 이 짧은 운동이 몸의 유연성과 평정심을 찾아주고, 인생에 대한 관점을 놀랍게도 바꿔줄 것이다.

상상하기


하루를 시작하기 전, 오늘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 상상한다면 그 하루가 분명 달라질 것이다. 오늘 하루 좋은 선택을 하고, 일을 잘 해내고, 친구들과 많이 웃으면서 좋은 하루를 보낼 것이라고 상상하고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실제로 훨씬 나은 하루를 만들어준다. 이 한 번의 상상을 바탕으로 우리는 실제로 하루를 보내면서 좋은 일에 집중할 수 있으며, 거기서 느끼는 긍정적 감정을 극대화할 수 있다.

몸을 위한 식사


우리가 먹는 음식은 우리의 건강뿐 아니라 기분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몸을 가뿐히 만들어주어 기분까지 긍정적으로 만들어주는 음식을 즐겨 먹어야 한다. 당신의 몸이 실제로 원하는 음식은 무엇인지 인지하고 그 음식을 먹자. 만약 어떤 음식을 먹고 기분이 좋다면, 그 음식을 식단에 정기적으로 추가하고, 반대로 어떤 음식을 먹었는데 맛은 있었지만 몸이 무겁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식단에서 제외하자.

외출하기


상쾌한 공기, 햇빛에서 나오는 비타민 D만큼 정신에게 좋은 연료는 없다. 기분이 안 좋거나 잠시 휴식을 필요로 할 때 밖에 나가는 것을 습관화하는 게 좋다. 그럼으로써 간단히, 짧은 시간에 기분을 전환할 수 있고, 생산성과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다.

비우기


기저기 꽉꽉 채워넣은 잡동사니들은 당신이 질 높은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활력을 빼앗아간다. 집이나 직장에서 당신이 쓰는 공간들을 비우며 몇 분만 보내도 삶이 진전되고 개선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비우는 행위는 당신이 지금 무언가를 가지고 있는지를 인지하게 해주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정리하게 해준다. 작은 서랍이나 선반부터 시작해보자. 10분의 정리와 비움만으로도 얻는 심리적 효과에 놀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칭찬하기


타인을 칭찬해주는 것은 그 칭찬을 받은 타인만큼이나 자신의 기분도 좋게 만들어준다. 칭찬은 신뢰를 쌓아주고, 창의성을 자극해준다. 만약 오늘따라 기분이 축 처지고 꽉 막힌 기분이 든다면, 다른 사람을 칭찬해줌으로써 기분을 나아지게 해보자.

감사하기 10분


매일 우리가 감사할 수 있는 일들에 집중하는 것은 삶의 좋은 면들을 먼저 보게 해준다. 지금은 삶이 고단하니 더 나은 삶을 위해 하루를 바꾸려고 하기보다는, 이미 우리가 보낸 하루가 좋은 일들로 꽉 차 있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게 어떨까? 매일 몇 분은 오늘 하루 자기 자신을 행복하게, 기분 좋게 만들어 준 일들을 되짚어보는 데 보내보자. 삶이 이미 얼마나 충만한지를 깨닫는 것만큼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은 또 없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코피 날 때와 상처가 났을 때 먹으면 좋은 연근 보관하기
가성비 갑! 예쁜 도시락 싸기 전 챙겨야 할 다이소 리빙 도구
딸 같은 며느리는 없다! 보면 속 터지는 최악의 시어머니 유형
매거진의 이전글 살 뺄 때 '배고픔' 참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