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Dec 27. 2018

머리 아플때 '이것' 의심

증상별로 다양한 두통의 원인 10가지

두통은 사실상 모든 사람이 일생 한두 번 이상은 경험하는 증상이다. 두통은 환자에 따라 표현하는 방식이 다르며, 이차적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일차성 두통의 경우 의사의 임상적인 진단 이외에 특이적인 진단 방법이 없으므로 진단과 치료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


두통은 가벼운 증상을 유발하는 편두통과 긴장성 두통, 군발두통 등 1차성 두통과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2차성 두통으로 분류할 수 있다. 2차성 두통의 경우 경고를 무시하고 그냥 두면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증상별로 다양한 두통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알레르기성 두통


식사 후 자주 두통을 호소한다면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성 두통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젖당과 글루텐, MSG 알레르기를 겪는 경우가 많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섭취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 글루텐 알레르기가 나타나면 식후 30분~1시간 뒤 통증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가려움증, 습진, 만성피로 등이 동반된다. 젖산으로 인한 알레르기는 두통과 속쓰림, 더부룩한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MSG로 인한 두통은 최장 72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다.

불안성 두통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가 지끈거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처럼 스트레스를 받을 때 머리나 이마가 지끈거리는 통증이 유발되는 것을 불안성 두통이라고 한다. 오랜 시간 긴장한 상태로 일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발생하며, 약에 의존하기보다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야 한다.

부비동 두통


부비동은 주변 얼굴 뼛속 공간을 말한다. 오염된 물에서 수영하거나 감기를 앓을 때 유발되기 쉽고, 이마나 눈 주변, 뺨에 통증을 느끼는 것이 특징이다. 긴장성 두통이나 편두통과 증상이 비슷하며, 공기가 건조할 때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클러스터 두통


클러스터 두통은 갑자기 눈 안쪽을 바늘로 찌르는 듯한 강한 통증과 충혈, 눈물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두통이다. 잦은 피로와 수면 부족, 알코올에 의한 혈관 확장 등이 클러스터 두통의 원인으로 지목되며, 특히 20~30대 남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카페인 두통


커피를 많이 마신 경우 한동안 머리가 핑 도는 느낌을 받는다면 카페인 두통이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가 원인인데, 반대로 한동안 커피를 마시지 않아 카페인이 부족할 때도 두통을 느낄 수 있다. 카페인 과다 섭취와 부족으로 인한 금단증상이 반복되면서 혈관이 수축하고 팽창하는 과정에서 통증을 느끼게 된다.

긴장성 두통


가장 흔한 두통인 긴장성 두통은 머리 뒤부터 목 아래까지 뻐근함을 느끼는 증상을 동반하는 두통으로, 가벼운 통증부터 중증 통증까지 느낄 수 있고, 대부분 진통제 복용으로 완화할 수 있다. 긴장성 두통의 이유는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대부분이다.

편두통


편두통은 머리 한쪽이 뻐근하고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두통으로, 머리 혈관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작적이고 주기적으로 나타나며 심한 경우 오랜 시간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준다. 여성의 경우 생리 기간에 두통이 심해지는데, 이는 에스트로겐이 급격하게 변하면서 두통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사람에 따라 메스꺼움과 구토, 빛이나 소리 공포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턱관절 두통


턱관절에 장애가 있는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두 배 이상의 고통을 겪는다고 한다. 실제로 턱관절에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있어 두통은 매우 흔한 증상인데, 주로 긴장성 두통인 경우가 많고, 편두통, 경추성 두통이 동반되기도 한다.

거대세포 동맥염


관자놀이 주변에 지속적인 중증도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거대세포 동맥염이라고 한다. 심장에서 몸 전체로 풍부한 피를 공급하는 동맥 내변에 염증이 발생해 피의 흐름을 방해하여 두피 압통과 턱의 통증 등이 유발되며, 심한 경우 영구적 시력 상실까지 올 수 있다.

소화 장애 두통


특별한 이유 없이 식사 후 소화가 잘 안 되고 배가 아프면서 더부룩한 증상을 기능성 소화 장애라고 하는데, 대부분 두통이 동반된다. 스트레스와 상관관계가 있지만 직접적인 카페인 섭취, 흡연, 잘못된 식습관 등의 이유로 생기게 된다.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 식습관을 개선하면 소화 장애 두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은 고추 손질하기
프로 방송러! '샘 오취리-타쿠야' 비정상회담 출신 외국인 스타
'정샘물-갓포니' 일명 마이다스 손을 가진 메이크업 아티스트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