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Dec 28. 2018

머리 기르려면 XX 생각이 최고?

개샴푸, 야한 생각… 머리카락에 얽힌 진실 혹은 거짓!

어쩐지 답답해 보여서, 자를 때가 되어서, 산뜻하게 변화를 주고 싶어서 과감하게 자른 머리. 하지만 자르고 나면 어쩐지 아쉬운 마음에 하루빨리 기르고 싶어지는 아이러니한 마음이 고개를 든다.  


인터넷 창에 ‘머리 빨리 기르는 법’을 검색해 봤지만 우후죽순 쏟아지는 속설들 사이에 어떤 말을 믿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정보의 바다에서 길을 잃은 당신을 위해 검증했다! 머리 기르는 노하우, 그 진실 혹은 거짓.

야한 생각을 하면 머리가 빨리 자란다?

거짓! 야한 생각을 하면 흥분감으로 인해 호르몬 분비가 촉진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것이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근거는 없다. 속설과는 반대로 남자의 경우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분비가 많아지면 다른 부위의 털은 많아지는 반면 오히려 머리카락은 가늘어지거나 빠질 수 있다.

머리를 밤에 감으면 빨리 자란다?


진실! 밤에 머리를 감으면 하루 종일 머리카락과 두피에 쌓인 먼지와 피지, 이물질을 제거하고 깔끔한 모공 상태로 잠을 자게 되므로 건강한 두피와 머리카락을 유지할 수 있어 머리를 빨리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단, 완전히 말리지 않고 자면 오히려 두피에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할 것. 특히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숙면을 취하면 성장세포가 촉진돼 머리가 더 빨리 자란다고.

손톱을 비비면 머리가 빨리 자란다?


진실! 요가의 일종으로, 손톱과 두피의 혈관이 연결되어 있어 손톱을 자극할 경우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원리를 이용한 방법이다. 손톱이 상하지 않을 만한 강도를 유지한 채 손톱과 손톱을 맞대어 약 5분간 비벼주면 손톱의 혈관을 자극할 수 있다.

애완견용 샴푸를 쓰면 머리를 빨리 기를 수 있다?


거짓! 애완견 전용 샴푸는 사람용으로 만드는 샴푸보다 순하기 때문에 두피 건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해 나온 속설이다. 하지만 성분이 순한 만큼 오히려 세정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애완견 전용 샴푸보다는 ‘패스트 샴푸’ 등으로 출시되는 제품을 이용하는 편이 도움이 된다.

머리를 묶으면 머리카락이 자라는 데 방해가 된다?


거짓! 머리를 묶고 있으면 머리가 많이 빠지고 잘 자라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 반대다. 다소 느슨한 강도로 머리를 묶어주면 오히려 두피를 자극해 머리가 빨리 자라는 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인 포니테일보다는 머리를 느슨하게 땋아주는 것이 자극을 강화해 머리를 보다 빨리 자라게 하는 방법이다.

상한 부분을 자르면 오히려 빨리 기를 수 있다?


진실! 머리를 빨리 기르고 싶은 마음에 1cm도 아까워 상한 머리를 다듬지 않고 기르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역효과를 낸다는 사실. 상한 모발은 성장이 더딘 데다, 아깝다고 그대로 방치했다간 상하지 않은 부분까지 갈라지고 끊어지기 일쑤다. 결과적으로 머리를 기르기가 더 힘들어질뿐더러, 길이가 들쭉날쭉해져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다.

샴푸를 매일 하면 두피를 자극해 빨리 자란다?


거짓! 매일같이 샴푸를 사용해 머리를 감게 되면 두피에 필요한 유분기까지 빠져나가 두피가 필요 이상으로 건조해지므로, 오히려 머리가 빠지기 쉽고 영양이 모발 끝까지 쉽게 전달되지 않는다.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해 머리를 빨리 길게 하기 위해서는 이틀에 한 번 꼴로 샴푸를 하는 것이 좋다.

머리는 차가운 바람에 말려야 한다? 



진실! 온풍으로 드라이를 하게 되면 뜨거운 열기로 인해 모근에서 땀과 지방이 분비돼 머리카락의 성장에 오히려 방해가 된다. 머리를 말릴 때에는 일단 타올로 머리카락을 누르거나 톡톡 두드려 물기를 50% 이상 제거하고, 드라이는 최소 20cm 이상 떨어진 거리에서 냉풍으로 짧은 시간에 빨리 끝내는 것이 좋다.

음식만 잘 먹어도 머리가 빨리 자란다? 


진실! 머리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과 아연이 함유된 음식을 챙겨 먹으면 그만큼 빨리 머리를 기를 수 있다. 단백질은 우유나 닭고기, 콩, 달걀 등에 많고, 굴, 조개, 참깨, 잣, 아몬드 등에는 아연이 많이 함유돼 있다. 특히 아연은 섭취한 단백질을 머리카락, 근육, 뼈 등의 조직으로 바꾸는 기능을 하는데, 구연산이나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아연은 과다섭취하면 해로우므로 1일 10mg 정도가 적당하다.

빗질을 하면 머리가 빨리 자란다?


진실! 매일 자주 1~2분 정도 두피를 살살 두드려가며 빗질을 해주면 두피를 자극해 혈액순환이 좋아지기 때문에 머리가 빨리 자라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플라스틱빗보다 나무빗을, 끝이 뾰족한 빗보다는 마사지용으로 둥글게 마감된 빗을 사용하는 편이 정전기를 덜 일으키므로 머리가 엉켜 손상되는 일을 방지해준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면역력을 높이는 슈퍼푸드, 버섯 손질하기
패션 리더가 되고 싶나? 스타일리쉬한 패션 모자 추천
다이어트 위해 꼭 먹어야 할 식이섬유 많은 음식 추천


매거진의 이전글 머리 아플때 '이것' 의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