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경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Oct 25. 2016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들

복잡한 절차는 이제 그만~빠르고 안전하게 결제하자!

스마트폰의 활용은 과연 어디까지일까? 이제 스마트폰 하나면 언제 어디서든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다가왔다. 즉, 현금과 카드 없이도 모바일로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다는 말씀! 현재 이용 가능한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살펴보면, 대개 사용자 정보 등록 한 번으로, 그 다음부터는 복잡한 절차 없이 원클릭 결제가 가능하다. 이 얼마나 간편한 세상인가!
 
이런 편리함 덕에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이동통신사, 금융회사, 유통기업 등 다양한 기업들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각 기업의 선점 경쟁도 뜨거워지고 있다. 그렇다면 각각의 서비스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지금부터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10을 알아보자.




1. 카카오페이

2014년 9월,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톡 아이디만 있으면 카드사, 통신사, 단말기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결제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을 받은 후, 사용할 카드의 번호, 유효기간, 비밀번호 앞2자리를 저장해둔다. 그리고 결제 시, 미리 설정해둔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결제 끝. 카카오페이는 출시 6개월 만에 가입자 400만을 돌파했다.  




2. 네이버페이

네이버 ID로 쇼핑하고 결제 가능한 ‘네이버페이’는 원클릭 결제는 물론 송금 기능까지 갖춘 간편결제 서비스다. 특히 네이버페이를 통해 충천하고 적립한 총 잔액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결제 시 카드 혹은 은행사의 창구할인이나 포인트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는 편이다. 또한 네이버페이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쇼핑 트렌드를 분석하고, 부정거래방지시스템으로 안전성을 더해 믿을 수 있는 서비스임을 강조하고 있다. 




3. 삼성페이

지난 9월부터 선보인 ‘삼성페이’는 출시 전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다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가 카드번호를 쓰는 대신 삼성페이는 임시 번호인 토큰 정보를 활용한다. 즉, 신용카드 정보 등의 중요한 데이터를 토큰으로 교환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정보 유출이 되더라도 사용할 수가 없다고 한다. 삼정전자가 인수한 이 루프페이 방식은 현재 미국은 물론, 세계 시장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4. 케이페이

티몬의 모바일 앱에서 티몬 페이로 적용돼있는 ‘케이페이(Kpay)’는 국내 최대 온라인 결제전문기업 KG이니시스에서 개발한 간편결제 서비스다. 국내 최초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개발한 만큼, 케이페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쇼핑몰이나 신용카드 종류의 큰 제약 없이 빠르고 간편한 결제를 할 수 있다. 또한 케이페이는 지식기반 인증서비스인 시큐락을 적용해 해킹, 파밍, 스미싱에 대비한 안전한 결제를 도와주고 있다. 




5. 페이나우

‘페이나우’는 국내 3사 통신사 중 하나인 LG유플러스에서 제공하는 간편결제 서비스다.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갖고 있어서 대표적인 간편결제 서비스라 할 수 있으며, 최초 1회 정보 등록만으로 복잡한 과정 없이 원클릭 결제가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에 결제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지 않고 결제 시 인증번호와 가상카드번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정보 유출 염려가 없는 것이 장점이다.




6. 페이코

최근 대외적으로 활발하게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NHN 엔터테인먼트가 간편결제 시장에 합세했다. ‘페이코’가 이들이 내놓은 서비스로, 신용카드나 계좌번호 등 결제수단을 한 번 등록하면 온라인에서는 비밀번호 6자리 입력, 오프라인에서는 스마트폰 간편 터치로 손쉽게 결제할 수 있다. 또한 간편결제 서비스 최초로 버스, 택시, 지하철 등의 교통비 결제를 지원한다는 것이 큰 강점이라 할 수 있다.




7. 시럽페이

시럽페이’는 SK텔레콤에서 출시한 간편결제 서비스로, 모바일이나 온라인 결제를 할 때 사용 가능하다. 다른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는 어떤 브라우저나 OS 환경에서도 간편결제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 또한 시럽페이의 경우 앱 설치 없이 모바일이나 PC에서 바로 가입 및 카드 등록이 가능해 편리하다. 자회사인 SK플래닛과 연계해 쇼핑몰 11번가 결제도 진행하고 있다.




8. 옐로페이

‘옐로페이’는 인터파크, 지마켓 등 여러 쇼핑몰에서 사용 중인 간편결제 서비스다. 회원가입을 통해 결제계좌로 사용할 통장과 휴대폰을 등록하면 휴대폰번호 하나로 결제, 송금, 청구를 손쉽게 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먼저 쇼핑몰에서 결제수단으로 열로페이를 선택한다. 그리고 결제창에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후, 전화를 받아 휴대폰에 비밀번호를 누르면 끝. 상대를 선택해 송금 및 청구서를 보낼 수도 있다. 




9. 유비페이

‘유비페이’는 신용카드, 은행계좌, 휴대폰 소액결제, 교통카드, 상품권 등 내가 가진 다양한 결제수단을 스마트폰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결제 서비스다. 온ㆍ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비밀번호 하나로 결제할 수 있으며, 결제와 동시에 혜택이 가장 많은 쿠폰, 멤버십 혜택을 알아서 찾아준다. 또한 포인트 적립 및 사용, 기부까지 가능한 스마트복합결제 서비스다.




10. 스마일페이

지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자사 고객들을 위해 ‘스마일페이’를 선보였다. 지마켓과 옥션 사이트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다는 폐쇄성이 있지만, 수천만 명의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결제 규모가 매우 크다. 카드 혜택 및 포인트 혜택도 풍성하다. 또한 스마일페이는 결제할 때마다 SMS으로 보내지는 인증번호 입력을 거쳐 본인확인 후 결제가 완료되는 방식으로 보안에 신경을 썼다. 


매거진의 이전글 훌륭한 팀워크를 위한 회사생활 꿀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