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Mar 15. 2019

가슴 아플 때 좋은 '이것'

생활 속 역류성 식도염 누그러뜨리는 방법들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는 역류성 식도염은 현대에 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겪는 질환 중 하나다. 가슴이 타는 것 같은 통증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음주 후 또는 향신료가 강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더 잘 생긴다.

 

역류성 식도염이 만성 수준일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료 후 적절한 치료 및 약을 처방 받는 것이 중요하며, 갑작스레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제산제를 복용하는 것도 있다. 하지만 어쩌다 한 번씩 발생하는 경우에는 가정에서 쉽게 대처할 수 있는 자연요법을 활용해도 좋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역류성 식도염을 누그러뜨리는 10가지 방법 및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한다.

무설탕 껌


평소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면 식사 30분 후 무설탕 껌을 씹어보도록 하자.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 의과대학 임상교수 레베카 모아제즈 박사는 ‘껌이 침의 분비를 자극하는데, 침은 소화기관에 축적되는 위산이 씻겨 내려가게 해 준다’고 말했다.

알로에


알로에를 섭취하는 것도 역류성 식도염 완화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보통은 햇볕에 그을리거나 화상을 입었을 때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지만 알로에는 염증을 억제하기 때문에 식도나 위장의 염증을 가라앉혀 주기도 한다. 미국 텍사스대 의대 빅터 사이어르피나 교수는 ‘알로에가 화상 치료뿐만 아니라 위장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베이킹 소다


제과 제빵을 할 때 사용하는 베이킹 소다 역시 역류성 식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미국 하버드대 의대 겸임교수인 재클린 울프 박사에 따르면 베이킹 소다는 기본적으로 염기의 일종이라 위산을 중화시켜 준다고 한다. 증상이 있을 때 물 한 컵에 베이킹 소다 한술 반을 타서 마시면 된다고 한다. 단 습관적으로 위산이 역류하는 경우 자주 복용해서는 안 된다. 베이킹 소다는 소금 성분이 많고 복부 팽만감과 메스꺼움을 일으킬 수 있어 가끔 사용하는 것이 좋다.

느릅나무 껍질


오랜 옛날부터 느릅나무 껍질은 역류성 식도염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의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느릅나무 속껍질 추출물은 위 점액층에 얇은 벽을 만들어 위산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식후 또는 잠자리에 들기 전 느릅나무 껍질 차를 마시거나 느릅나무 껍질을 가공한 제품을 차 숟가락으로 두 술 먹는 것이 일반적인 용법이다.

감초


미국 뉴욕 블럼센터 소장인 수전 블럼 박사는 감초에 위장을 치료하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말했다. 다만 감초 그대로를 먹는 것이 아닌 감초 속 혈압을 높이는 글리시리진 성분을 제거한 DGL 감초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감초는 항염 효과가 뛰어나고 점막을 빠르게 재생시켜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자극적인 음식 및 커피 자제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면 자극적인 음식과 커피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기름지고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은 위장 내 체류 기간이 길고, 커피나 탄산음료는 식도 하단의 괄약근의 탄력을 떨어뜨리고 위벽을 자극해 위산 분비량을 늘리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들을 즐겨 먹지 않는 것 만으로도 식도염 발병률을 줄일 수 있다.


마를 먹는 것도 역류성 식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마를 먹으면 위가 편안해지고 뮤신 성분이 위벽을 코팅해 주기 때문에 위산으로 인한 증상에 효과적이다. 위에 좋은 양배추 등과 함께 갈아 마셔도 좋고 즙을 내어 마시는 것도 좋다. 이러한 방법이 불편할 경우 마를 분말로 가공한 제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베개 높이 조절


역류성 식도염이 있거나 평소 위장이 약한 경우 취침 시 높은 베개를 이용해 머리 부분을 높여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머리 쪽의 높이를 높여줌으로써 위산의 역류를 방지하는 것이다. 또한 잠들기 최소 3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피하고, 식후 바로 눕는 습관 역시 피해야 한다.

민들레


간에 좋다고 알려진 민들레는 역류성 식도염에도 좋다. 민들레는 몸 속의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여러 종류의 염증성 질환에 사용되어 왔다. 노랗게 꽃이 핀 민들레를 줄기째 말려서 밀봉해뒀다가 달여서 수시로 차처럼 마시거나 나물 반찬을 만들어 꾸준히 섭취하면 위장을 건강하게 하고 체기를 없애주어 위산과다와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이 있을 때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생강


성질이 따뜻하고 약간 매운맛을 띠며 독특한 향이 있는 생강. 생강은 뱃속을 따뜻하게 데워서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고 구역질을 멈추게 하며, 혈액순환을 좋게 해 피가 잘 돌게 할 뿐만 아니라 위의 근육 운동을 촉진해 위염을 치료하고 위산 과다로 인한 속쓰림도 없애준다. 섭취 방법은 생강을 얇게 저민 후 생강 50g에 물 5컵을 넣고 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달여 수시로 마시면 된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성장기 어린이와 임산부에게 좋은 미역 보관하기
‘시크+도도’ 고양이상 스타 BEST 10
환불 메이크업 창시자들! 제시-현아 등 센언니 스타일의 연예인 BEST 10


매거진의 이전글 불면증 부르는 '의외의' 습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