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Apr 23. 2019

우울증과 불안감을 느끼는 '불안장애' 증상

우울증인 듯 우울증 아닌 불안장애, 그 종류와 증상을 알아보자

출처 : SBS'그 겨울 바람이 분다'


우울감을 느끼는 우울증과 불안감을 느끼는 불안증(불안장애)으로 고통받는 이들이 많다. 물론 우울증과 불안증을 병원 치료를 동반하고 약을 복용하면서 환자 본인이 완치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면 얼마든지 고칠 수 있다.


우울증과 불안장애는 다른 것 같지만 비슷한 증상들도 있어 간혹 자신이 우울증인지 불안장애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준비했다. 대표적인 불안장애 종류 여섯 가지와 모든 대표 증상 4가지를 살펴보고 불안장애에 대해 정확히 이해해 보도록 하자.

공황장애


불안장애 중에서도 대표 격으로 꼽히는 공황장애는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발한, 기절, 심장 박동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죽을 것 같은 생각이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발작이 없을 때는 발작이 재발할 것에 대해 과도하게 걱정하고, 사람이 많은 장소나 자신이 공황 발작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장소를 회피하는 것이 특징이자 주요 증상이다.

범불안장애


범불안장애란 과도한 불안과 걱정이 오랜 시간 지속되며, 이러한 증상을 통제하기 어렵고 불안과 관련된 다양한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 불안장애로, 범불안장애가 있는 경우 불면이나 근긴장도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방치하면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강박장애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강박장애를 겪고 있다. 강박장애는 특정 상황에 대한 걱정이나 자신의 손이나 신체가 오염되었다는 생각, 주변 물건을 대칭으로 배치해야 한다는 생각 등이 자꾸 머릿속에 떠올라 이를 행동으로 옮기지 않을 경우 불안감이 나타난다. 이런 경우 자신이 만족할 때까지 자신만의 규칙에 맞게 정리를 한다든지 손이나 몸을 오랜 시간 동안 자주 씻는 행동을 반복한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안겨 주는 사고나 재해 이후 꿈이나 회상 등을 통해 사고나 재해 당시를 반복적으로 재경험하거나 이와 관련된 장소 또는 교통수단을 피하고, 불안, 각성, 흥분 상태가 지속되고 마음이 안정되지 않아 불면증은 물론이고 감정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사회 공포증


사회공포증(사회불안장애)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하거나 바보스러워 보일 것 같은 사회 불안을 경험한 후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는 정신과적 질환으로, 원인으로는 크게 3가지를 들 수 있는데, 유전적 요소, 신경 전달물질의 불균형이 원인으로 연구되고 있는 생화학적 요소, 공포반응이 원인 인자로 꼽히고 있다. 심한 경우 정신 치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한다.

특정 공포증 


특정 공포증은 특정한 조건이나 상황에서 불안감이 과도하게 상승해 행동에 대한 통제가 되지 않는 불안장애 종류 증 하나로, 특정한 동물이나 곤충, 높은 곳, 주삿바늘, 모서리 등을 접했을 때 호흡이 가빠지고 심한 경우 그 자리에 주저앉거나 의식을 잃기도 한다.

수면장애


불안장애가 있는 경우 과도한 고민과 걱정 등으로 인해 쉽게 잠자리에 들지 못하거나, 잠이 들었다고 해도 갑작스럽게 깨거나 깊은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불안장애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 

만성 소화불량


우리 몸에서 장은 특히 심리적 스트레스에 가장 예민한 곳이다. 불안장애 종류에 상관없이 불안감이 계속되면 장을 자극해 소화 불량을 일으키고, 소화불량은 다시 불안을 강화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불안장애를 치료할 때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의 섭취를 권하기도 한다.

근거 없는 두려움과 공포


범불안장애의 증상이기도 한 근거 없는 두려움과 공포는 범불안장애 진단을 받은 사람이 아니더라도 의외로 겪는 사람들이 많다. 다만 그 정도가 아주 심하지만 않을 뿐이다. 예를 들어 운전을 할 때 사고가 날 위험을 두려워하는 것은 정상적이다. 하지만 운전을 하는 상황도 아니고 주변에 아무런 위험 요소가 없는데도 두려움과 공포감이 엄습해 온다면 불안장애일 가능성이 크다. 불안장애는 끊임없이 계속해서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예민한 신경 外


불안장애를 겪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경이 아주 예민하다. 작은 반응에도 정신적으로나 혹은 신체적으로 아주 예민하게 반응하고, 갑자기 흥분된 느낌을 받기도 한다. 또한 이 밖에도 침착하지 못하고 안절부절못한 모습을 자주 보이고 신체의 특정 부위가 떨리거나 이상 감각을 자주 느낀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커피프렌즈' 따라잡기! 안주로 딱 좋은 '감바스' 초간단 레시피


유기견 입양 후 행복한 연예인 BEST 10
160cm면 어때! 매력 넘쳐나는 단신 연예인 BEST 10


매거진의 이전글 철분제와 비타민C 같이 먹어도 괜찮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