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원들은 리더의 생각을 훔치는 과정에서도 많이 성장한다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보다 의사결정의 기준과 생각의 배경, 프로세스를 공유합니다.
최근, 코멘토 구성원의 성장 여정에 대한 설문과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리더의 눈높이와 사고방식을 훔칠 수 있고, 리더들도 얼마든지 그런 분위기를 장려한다고 이야기한 게 재미있었습니다. 팀원들은 리더의 생각을 훔치는 과정에서도 많이 성장한다는 것인데요.
"도전적인 업무를 할때는 자연스럽게 상급자에게 질문하게 되고, 상급자의 문제해결 방식과 사고흐름, 논리를 훔쳐서 바로 쓸 수 있다. 한번 이렇게 활용하고 나면 내것으로 만들기 쉽다." - OOO
"같은 문제를 해결하더라도 리더십은 어떻게 사고하고 전략을 만들어나가는지 옆에서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성장시키는데 있어 아주 큰 장점으로 작용함" - OOO
회사는 리더, 팀원을 가리지 않고 서로 소통과 의견을 자유롭게 내는 편입니다. 대표의 문 역시 항상 열려 있고, 필요하다면 대표와도 논쟁할 수 있습니다.
열정있고 똑똑한 코멘토 동료들로부터 늘 많은 것을 배우는데요.
각자의 생각을 훔치는 과정을 잘 훔치도록 돕는 구성원들은 이런 특징이 있어 보입니다.
01. 어떤 질문이든 질문 자체를 막지 않으려고 합니다.
특히, 주니어는 어떤 게 좋은 질문인지, 나쁜 질문인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질문하고 막히는 경험을 자주하다보면, 질문 자체를 하지 않게 됩니다.
02. 다만, 해답 자판기가 되지는 않습니다.
저 역시 실무자의 질문에 해답부터 계속 던지고 싶은 유혹이 많은데, 잘하시는 분들은 실무자가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질문을 통해 고민하게 합니다.
03.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보다 의사결정의 기준과 생각의 배경, 프로세스를 공유합니다.
고민하게 한 후에 리더도 생각의 배경과 의사결정 기준, 프로세스를 공유하면 실무자도 리더의 관점을 훔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사결정은 리더의 관점이 아니라 데이터나 합의한 목표를 통해 함께 내리고자 노력합니다.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의사결정의 기준을 함께 공유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또, 평소에도 어떤 주제를 고민하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자주 공유하려 합니다.
04. 생각의 도둑질을 장려합니다
생각과 관점을 최대한 많이 훔쳐가도록 장려합니다. 또, 시간과 상관없이 언제든지 더 질문하라고 하고, 가르쳐주려고 하는 편입니다.
05. 스스로 공부하고 성장하려고 합니다.
내가 가진 것들을 알려주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나의 노하우나 스킬이 쉽게 공유되면 내가 대체된다는 생각 때문인데요. 도둑질을 장려하시는 분들일 수록, 스스로 다른 걸 더 많이 공부하고 나아가고자 노력하는 것 같고 오히려 긍정적인 자극이 되시는 것처럼 보입니다.
내용을 정리하고 보니 저는 도둑질을 잘 장려하고 있는 구성원인지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여러분들은 여러분의 조직에서 생각 도둑질을 장려하시는 분이신가요? 아니면 내 생각과 노하우를 꽁꽁 싸매느라 불안해하시는 편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