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마추어사진관 Mar 10. 2020

다정한컷, 독립출판을 준비하다

오랜시간 꿈꿔왔던 독립출판!  


3년전 서울독립출판 축제에 엽서를 제작하여 참여하면서 빠른 시일내에 나의 글과 생각을 담은 출판물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 빠른 시일은 이런 저런 핑계로 3년이 걸렸다. 


독립출판을 준비하면서 인디자인 수업을 들어볼까도 했지만 온라인상의 이런저런 정보를 모아 온전히 혼자의 힘으로 도전해보기로 했다. 준비과정에서 이름모를 누군가들의 포스팅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나 역시 이름모를 누군가들에게 도움을 주기위해 준비과정을 기록해보려한다. 


http://tumblbug.com/tmiphoto


1. 컨셉 정하기 


: 사실 여행 에세이를 20편 가량 브런치에 써둔 것이 있지만 요즘 여행 에세이는 넘쳐나고, 사람들이 시시콜콜한 나의 여행기에 크게 관심을 가져줄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그렇지만 시간을 들여 읽어야하는 글보다는 한 눈으로 볼 수 있는 사진을 사람들이 더 선호할 듯 하여 사진집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여행 사진은 1만장이 넘는데 그 중에서도 일단 필름 사진만을 선별하여 사진집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2. 편집 방향 정하기 


: 필름 사진을 찍기 시작한 것은 약 1년 전부터인데 런던, 에든버러, 포르투, 바르셀로나, 암스테르담을 담은 필름 사진이 300여장이 있었다. 이 사진들 중 내 마음에 드는, 그리고 사진집에 실어도 괜찮을만한 사진들을 선별하여 인쇄해 보았다. 그렇게 선별한 사진은 약 130여장! 여기서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는데. 각자의 아름다움을 외치고 있는 사진들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지,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가 문제였다. 고민끝에 그동안 여행을 하며 끄적끄적했던 짧은 글인 '다정한줄'을 활용해서 그 글에 어울리는 사진들을 배치하기로 결정했다! 여행하며 머릿 속을 맴돌던 글들을 인스타에 몇 번 올린 적이 있는데 그 글들을 이렇게 활용하게 될 줄은 몰랐다. 그렇게 열 아홉개의 다정한줄과 그에 맞는 130여장의 사진 선별이 끝났다. 이렇게 쓰고 보니 별 것 없는 것 같지만 사진을 고르고, 주제에 맞게 요리 조리 배치하는데 거의 2주가 걸렸다. 


3. 제목정하기 


: 제목은 예전부터 생각해 둔 내 이름을 이용한 '다정한컷 _ 아날로그' 로 하기로 했다. (아날로그는 필름 사진이라는 의미!) 그런데 사진집의 취지에 맞지 않게 '다정한줄'을 넣었기 때문에 '장황한 사진집'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기로 했다. (하지만 표지 작업에는 반영되지 못했다. 왜냐=> 너무 장.황.해.서.) 


4. 인디자인 작업 

: 대미의 인디자인 작업!! 사실 인디자인을 만질 줄 전혀 몰랐기 때문에 막막했다. 일단 어도비에서 인디자인 체험판을 설치했다. 대학시절 과 소식지를 편집해 본 경험이 있었기에 쉽게 다룰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인디자인은 한글과는 달랐다. 너무 많은 기능들이 있었다. 정말 멘 to the 붕! 평소 캡쳐해두었던 인디자인 다루는 법을 보면서 하나하나 연습해 보았다. 가장 유용했던 단축키는 단연 엑스 박스 네모상자를 그린 후 Cont + D 해서 사진 삽입하는 것이었다! 일단 나의 인디자인 작업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판형 정하기

: 나는 작은 것을 선호하는 타입이라 가장 작은 사이즈인 B6로 결정하고 작업에 돌입했다.


2) 사진 삽입해보기 

: 사진을 배치해보려 했는데 인디자인에서 너무 깨지게 나오는 것이었다. 너무 놀라 독립출판 선배님께 여쭈어보니! 인디자인에 삽입할 사진 파일은 포토샵을 통해 TIFF로 변형해야했다. 여기서 난 너무 좌절했다. 130여장의 사진을 어떻게....... 다 하나하나............. 바꾼단 말인가........ 또르르르르르르르 


좌절한 나는 정말 말도 안되게 그냥 한글 파일로 작업해버릴까 하는 생각도 했다. 하지만 그냥 꾹 참고 해보기로 했다. 비록 사양이 떨어지는 내 노트북이 포토샵과 인디자인을 동시에 켜면 엄청, 어어어어엄청 느린 속도로 내 속을 뒤집어 놨지만 그럼에도..... 참고 해보기로 했다!! 그런데 이 작업을 하던 와중 또 하나의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그 난관은 다음편에 계속 - 


장황한 사진집 다정한컷 텀블벅 중입니다! 저의 오랜 꿈을 담아 버벅대는 노트북으로 열심히 작업한 독립출판물이 세상에 빛을 볼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려요! 


http://tumblbug.com/tmiphot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