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기
최근에 연금계좌에 대한 세금 혜택에 대해서 말이 많다. 절세를 위해서 연금계좌를 활용하는데, 세제 혜택이 없어진다고 하면, 계속 사용하는 것이 맞는지와 배당주를 모아가는 것이 방법 인지 등 유투브에서는 여러가지 이야기가 많다.
그럼에도 나는 연금계좌에 현재 포트폴리오로 계속 모아갈려고 한다. 일단 생각을 많이 하면 잘못된 투자를 할 확률이 높다. 그래서, 이미 세팅된 투자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면서 어느 정도 목표 수익률에 다가가면 그 때 다시 포트폴리오 운영에 대해서 고민할려고 한다. 작년 7월에 세팅한 포트폴리오로 얼마 운영하지 않았는데,. 크게 바꾸고 싶지 않다.
하지만, 경제일기를 통해서 시장의 변화를 잘 주시할 필요가 있다. 잘 지켜보자.
꾸준히 우상향 중이다. 매주 금요일에 무지성 매수하자.
나스닥과 동일하게 우상향중이다. 매주 금요일 무지성 매수를 하자. 지금처럼 운영하면 될 듯 하다.
등락을 반복하면서 횡보중이다. 미국배당주와 다우존스에 같이 투자를 하다보니 그렇게 보인다. 다우존스가 하락하는 국면에서 횡보하는 것은 지속 매수해도 될 듯 하다. 사실 나스닥과 S&P500에만 투자하면 리스크가 있어서 나름 분산 투자하는 것인데, 국내 ETF에서는 잘 모르겠다. 좀 더 고민을 해 보자.
미국배당을 지금부터 받으면서 가는 것이 맞는지 모르겠다. 좀 더 공부해 보자.
안전자산 룰 30%가 없어지면, 미국채에서 나스닥과 S&P500으로 갈아탈려고 한다. 좀 더 지켜 보자.
지난 주보다는 떨어졌으나, 마이너스는 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잃지 않는 투자를 목표로 보수적으로 운영하자. 연금은 길게 보고 가는 것으로 잃는 투자를 하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