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025년 8주차

경제일기

2025년 8주차


이번 주를 돌아보면, 뉴욕증시는 금요일에 큰폭으로 하락, 유가 하락, 비트코인도 지속 하락 그러나 금가격은 상승 중이다. 원달러도 달러 약세로 원화가 강해지는 중이다. 다른 주에 비해서 이번 주는 많은 일이 있었다. 이번 주에 팔란티어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 120불에서 90불대까지 떨어졌다가 다시 110불대로 어제는 101불대까지 떨어졌다.


개별주는 회사 가치의 이슈가 아니라 시장 이슈로 변동이 된다면 다시 쉽게 복구가 가능하다. 그래서, 일희일비 없이 매수의 좋은 기회로 보면 좋을 듯 하다. 그런 의미에서 팔란티어는 매수의 기회가 오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 가격이 이렇게 떨어졌는데, 준비된 현금으로 매수를 준비해 보자.



다우지수


상승 후에 횡보하다가 금요일에 하락했다. 시장 상황이 좋아지면 다시 원래 가격으로 복구될 것 같다. 그러나, 다음 주에 다시 상승으로 갈지 하락으로 갈지는 모르나, 길게 보면 우상향 할 것이니, 매수의 기회일지도 모른다.

나스닥


하기 그래프를 보면 작년 11월이후에 크게 하락한 경우는 3번이다. 12월 24일 고점 이후에 크게 쭉 빠졌다. 그러나, 다시 원래 수준으로 복구되었다가 또 길게 하락 그리고 상승. 금요일에 크게 하락 했다.


시장에는 트럼프 입에서 나오는 불확실성으로 등락을 반복 중이다. 시장은 작은 뉴스에서도 크게 반응하고 있다. 그래서 길게 보고 움직이는 것이 맞다. 시장이 크게 영향 받을 때, 매수의 기회로 잡으면 좋을 듯하다.



S&P500


2월 19일에 최고가 경신 후에 크게 하락했다. 그런데, 길게 보면 우상향하는 것으로 보인다. 사실 최근에 S&P500은 지속적으로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당분간은 지속 상승 국면으로 갈 듯 하다. 고금리가 고착화되어서 금링동결에도 크게 영향을 안 받는 듯 하다.


요즘이 미국 주식 투자하기 좋은 시기인 듯 하다.

원달러 환율


원화가 일시적인지 모르겠지만, 1430원대로 진입을 했다. 다음 주에 한은에서 금리인하를 예고하고 있음에도 원화가 강세로 가고 있다. 환율은 여러가지 이유로 변동을 하기 때문에 목표한 숫자가 되면 매수하는 것이 좋다. 언제까지 1430원대에 머물지는 모르겠지만, 미국과 금리차이가 커지면 다시 1450원이나 1500원대로 갈지 모른다. 결국은 금리차이와 미국의 금리 운영 방향 그리고 엔화가 영향을 주면서 원화는 춤출 것으로 보인다.


뉴욕유가


미국은 유가를 내리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직접적으로는 인플레에 큰 영향을 주고, 인플레가 2% 달성이 안되면 금리인하를 할 수가 없다. 소비도 경색이 되고, 그러면 국민들이 등 돌리는 것에 나름 걱정을 하고 있다. 관세인상으로 인플레가 걱정되는 상황이라서 나름 채찍과 당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


유가를 끌어 올리고 싶은 OPEC+ 국가들과 인플레를 걱정하는 미국 사이에 눈치 게임이 치열하다. 그러나, 미국의 힘이 워낙 세다 보니 모두들 시기를 기다리고 있다. 미국이 언제까지나 강하지는 않을 것이고, 어려운 시기에 도움을 받기 어려울 수도 있다.


금가격


12월 19일 이후로 가파르게 상승 중이다. 트럼프가 워낙 시장에 불확실성을 많이 주다 보니, 투자자들은 보다 안전 자산으로 가고 싶어한다. 최근 금값 상승은 글로벌 중앙은행들이 서로 다투어 실물 금을 확보하려다 보니 발생된 것이다. 그만큼 시장의 불확실성을 금으로 헤징하려는 의지이다.


조만간 3000을 넘는 건은 시간 문제이다. 당분간은 트럼프 덕분에 상승 곡선을 그릴 것으로 보인다.


기준금리


한국의 기준금리는 3%이다. 차주에 인하를 하게 되면 현재 4.5%인 미국과는 금리차이가 더 커진다. 현재도 1.5% 금리 차이가 있는데, 그 이상 벌어지게 되면 환율이 약세로 가게 될 것이다. 그러면, 1450원대를 넘어가는 것은 시간 문제인 듯 보인다.


일본은 조금씩 금리인상 중이다. 모든 나라가 금리인하 카드를 만지작 거릴때 일본만이 금리인상 카드를 만지작 거린다. 미국과 일본의 금리차이가 줄어들면 결국은 미국에서 일본으로 돈이 이동하게 되고, 앤캐리 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미국이 약달러로 바뀔 수 있다. 미국이 걱정하는 것 중에 하나이다. 일본의 금리 인상을 예의 주시 해야 한다. 원달러 환율에도 영향을 준다.


미국채수익률


다행인지 미국채 수익률은 하락 중이다. 다시 3%대를 보여주기에는 이미 수익률이 많이 올랐다. 국채 수익률이 떨어진다는 의미는 국채가격이 올라간다는 의미이므로 당분간으로 국채보다는 주식으로 눈을 돌려도 될 듯하다. 그러나, 아직도 국채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더 매수해도 나쁘지는 않을 듯 하다. 길게 보고 투자한다면 말이다.


마이크로소프트


2월 12일 404불이 최저치이다. 다시 404불이 보이면 매수를 할려고 한다. 인공지능의 관점에서 마소는 미래가치가 있는 기업이다. 현재 시장 상황으로 하락하며 등락을 반복 중이지만, 오래보고 투자한다면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주당 가격이 높아서 많이 살 수는 없다. 소량이라도 꾸준히 모아두면 나중에 도움이 될 듯하다.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최근 3일 사이에 크게 하락했다. 다시 매수의 기회가 왔다고 생각하면서 기다리는 중이다. 때가 되면 매수하자.



애플


아직도 워럿버핏께서 많이 들고 있는 주식이다. 아직도 미래가치는 있으나, 인공지능에 올라타지 못하고 방황하는 듯 보인다. 이번에 신제품 출시도 있어서 그래서 상승 곡선을 보이는 듯 하다. 이미 잘 깔아 놓은 인프라 덕분에 당분간 주가는 잘 나올 것 같다. 그런데, 어떤 방향으로 회사를 가져 갈지 추이를 지켜 보자.


마소로 갈아 타기는 했지만, 미련이 남는 애플이다. 나는 애플 제품과 서비스를 좋아한다. 기업의 철학이 나와 맞는 듯 하다. 좀 더 지켜 보자.


#경제일기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