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9주차

경제일기

2025년 19주차


오늘 아침은 친구들과 함께 수원컨트리클럽에서 열린 NH투자증권배 레이디 챔피언십 골프 경기에 갤러리로 참석했다. NH증권에서 초청장을 배포했지만, 우리는 현장 구매를 했다. 인당 2만원이었고, 선수들의 경기를 가까이서 볼 수 있다는 생각과 친구들과 오랜만에 필드에 소풍 간다는 생각이었다. 이래서 친구들은 좋은거다. 만나기만 해도 좋은 사람들이다.


친구 중에 한명은 조기 은퇴를 하고, 투자 공부하면서 그동안 하고 싶었던 것을 하는데 주로 등산, 자전거를 탄다. 그러면서 하나씩 취미를 늘려가고 있다. 그동안 투자한 것을 작년에 생활비를 만들기 위해서 팔았는데 세금이 많이 나왔단다. 5월은 세금을 내야 하는 달이다. 나보다 세금이 더 많았다.


미중 무역협상으로 순풍이 불어 오고 있는데, 갑자기 원화가 강세로 바뀌면서 1300원대로 급락을 했다. 요즘에는 예측 안되는 갑작스러운 일들이 많이 발생해서 이제는 놀랍지도 않다. 지금 달러를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 중이다. 분명 매수의 기회는 맞는 듯 하다.



다우지수


바닥을 찍고 상승세로 전환되었다. 트럼프의 무역전쟁이 어느 정도 협상 타결로 마무리되면 아마도 예전의 상승폭을 다시 가져 올 것이다.



나스닥지수


빠르게 회복 중이다. 시장에 호재가 계속 이어지면 우상향은 지속될 것이다. 그게 금리인하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S&P500


나스닥과 동일한 패턴으로 움직이는 중이다.


원달러환율


지난 6개월과 비교하여 최저 환율이다. 아마도 다시 1400원대 초반에서 움직일 것 같고, 어느 순간 계속 오르지 않을까? 그러나 환율예측은 신의 영역이라 쉽지 않다. 길게 보고 투자한다고 하면 달러 매수의 시기는 맞다.


뉴욕유가


유가는 지난 6개월동안 보면 80불을 넘어간 적이 없다. 지금은 50불대와 60불대를 오가는 중이다. 하반기 까지는 이 패턴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유가 낮다는 것은 나에는 좋은 소식이다.


뉴욕금


지속 상승 중이고 결국은 3900불대까지 갈 것 같다.


기준금리


유럽에서 기준금리를 인하했다. 경기침체 대응을 위한 선제 조치이다. 한은도 아마 기준 금리를 내려서 경기 침체를 대응할 것같다. 한국과 유럽의 기준금리가 비슷하고, 미국과의 금리차는 아직도 크다. 미국도 금리 인하의 시기가 오고 있는데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슈가 있어서 기다려야 한다.


미국국채수익률


국채 수익률이 안정화되는 줄 알았는데, 오늘 보니 점점 올라가고 있다. 미국채가 안전자산인데 시장에서는 매력적인 상품은 아닌 듯 하다. 트럼프 덕분에 올랐고 30년 수익률이 높은 편이다. 지금이 국채 사기 좋은 시기인 듯 하다. 아직도 안전자산이라고 생각이 든다면 말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실적 발표 후 지속 상승 중이다. 살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 안타깝다.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다시 120불대까지 올라갔다가 지금은 117불이다. 갑자기 너무 올라서 매수시기를 놓쳤다. 1분기 실적이 좋게 나왔으니 미래를 보고 기다리자.



애플


중국이슈가 많아서 제대로 상승을 못하는 중이다. 애플이 그래서 저력이 있어서 오르지 않을까? 그러나 나는 아직 잘 모르겠다. 애플은 아직 미래가 잘 보이지 않는 회사다.


#경제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