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하달하 Jul 14. 2023

어쩌면 나는 이기적인 엄마

…일지 몰라도, 적어도 지금은 행복한 엄마다

처음 BCG의 인사담당자로 부터 연락을 받았을 때, 이든이는 채 두 살이 되지 않은, 아직도 엄마의

손이 익숙한 아이였다. 언젠가 일터로 돌아가야겠다는 마음은 있었지만, “이때다”하고 집안을 박차고 나가기에는 내 마음이 온전히 정해지지 않은 때였다.


그럼에도 2년이라는 육아휴직 기간 동안, “IT 컨설턴트“라는 내 직업도, ”박은지“라는 내 이름도 사라져 가는 기분과 함께, 차곡차곡 쌓여가던 우울감을 느끼던 나는 행복하기 위해, 그리고 후회하지 않기 위해 이 기회를 흘려보내지 않기로 했다.


한국이었다면 나의 소소한 학벌로는 꿈도 꿔보지 못할 회사. 대학생 시절 수업시간에나 들어봤을 법한, 저기 꼭대기층에 있는 누군가나 욕심내 볼 법한 그런 회사. 나에게 BCG는 그런 곳이었다. 처음에는 이런 전략 컨설팅펌에서 나 같은 IT 컨설턴트를 왜 찾는지 의아해하며, 혹시 링크드인에 있는 사기행각이 아닐까 의심도 했지만, 그들이 디지털 전략을 위한 팀을 꾸리고 비즈니스를 키워나간다는 이야기에 나는 슬슬 구미가 당기기 시작했다.




2020년이 시작되던 때, 네 번의 케이스 인터뷰를 거친 후, 유선상으로 최종 합격이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 이미 Accenture라는 IT 컨설팅 회사를 다니고 있던 나는, 이든이를 낳은 후 출장도 야근도 많은 컨설팅 일을 그만두고 “엄마다운” 일을 찾겠다고 다짐을 한 바였다. 그런데 더 악명 높은 전략 컨설팅 회사라니. 분명 기뻐야 할 일인데, 오히려 무거워진 마음으로 어렵게 남편에게 이 소식을 전했다.


“뭐 어때. 한 달이든 세 달이든, 너의 Dream Job이었다며. 해 보고 안 되면 그만 두면 되지 뭐. “


분명 누구든 쉽게 해 줄 수 있는 조언이었지만, 이 말이 남편의 입에서 나왔다는 것은, “한 번 해봐, 나도 이든이도 지금보다 힘들어지겠지만, 네가 하고 싶다면 도와줄게. “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는 뜻이었다.


남편의 응원에 힘입어 입사 결정을 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전 세계는 코로나라는 낯선 녀석이 몰고 온 팬데믹 사태에 정신을 차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수많은 회사들이 살아남기 위해 채용을 축소하거나 취소하는 방안을 선택했고, BCG 또한 나의 입사를 무기한 연기했다. 그 사이, 이든이 하나 일 때도

망설이던 나는, 둘째를 임신하게 되었고, 해가 바뀌어 이나가 9개월이 될 즈음 첫 출근을 하였다.




얼마 전 회사 마케팅팀에서 “워킹맘”으로 살고 있는 내 이야기를 회사 소셜미디어에 게재하고 싶다고 연락이

왔다. 짧은 콘텐츠였지만, 내가 엄마로서, 그리고 직장인으로서 잘하고 있는 것인지,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결론은, “잘 모르겠음”. 그러나 단 한 가지 힘주어 말할 수 있었던 부분은, 나는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일을 쉬고 아이에게 전념하고 있던 그때보다, 훨씬 행복한 엄마라는 것. 같이 시간을 못 보내는 만큼 미안한 마음이 언제나 한 바가지지만, 미안한 만큼 사랑하는 마음을 꾹꾹 눌러 담아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에는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는 엄마라는 것.





언젠가 지금의 시간을 되돌아보며 후회하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지만, 벨기에에서 만난 한 선배님의 말씀을 위로삼아 오늘도 묵묵히 내 하루를 살아가려 한다.


“아이들에게 미안하다고 네가 지금 하고 싶은 것을 미루지 마. 아이들이 아직 어려서 엄마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내 자식들을 성인이 될 때까지

키워보니, 크면 클수록 엄마 아빠가 더 필요하더라고. 어쩌면 지금이 너에게 가장 좋은 기회일지도 몰라. “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에게 차가 필요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